이더리움 머지 업그레이드 관련 진행 상황과 이후 ETHW 에어드랍 일정


안녕하세요.


트렌디한 크립토 마케터 BitKR입니다!


현재 이더리움 머지 업그레이드와 ETHW과 관련한 소식이 연일 가상화폐 시장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기존의 채굴 방식(작업 증명)인 PoW 에서 PoS로 전환됨에 따라 컴퓨터 운용에 따른 채굴 방식이 아닌 오직 ETH 소유 입증만 되면 이더리움 채굴이 가능합니다.


PoS 전환에 대한 소식은 이더리움이 1년이 넘는 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지연 시키다 드디어 한국 시간 9월 15일 10시 30분 기준으로 시작된 것인데요.


오늘은 이더리움 머지 업데이트에 대한 진행 상황과 이후 ETHW의 에어드랍 일정 및 바이비트에서 제공하는 머지 이벤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금일 지분 증명 Pos 비콘 체인에 대한 이더리움의 메인넷 The Merge가 한국 표준 시간 9월 15일 10시 30분에 이루어질 것이라고 합니다.


먼저 전환되는 Pos에 대한 설명을 드리자면 앞서 언급 드렸다시피 이더리움을 보유하고 있는 것을 입증되기만 하면 이더리움 채굴이 가능해진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기존의 방식과 비교하였을 때 에너지 소모 효율이 매우 적어 친환경 방식의 채굴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작업 증명 PoW에서 Pos에 대한 정확한 정의에 대해 알아보시려고 하시는 분들은 이전에 작성했던 포스팅을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파리 업그레이드라는 실행 레이어 파트가 완벽히 완료되는 시점에 머지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기에 해당 시점에 따라 시간이 변경될 수 있다고 합니다.


기존의 작업 증명이였던 PoW의 체인이 터미널 총 난이도 값(TDD)의 일정 값이 도달하는 시점이라고 전해지는데요.


이더리움 머지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지는 1시간 전 바이비트에서는 이더리움을 비롯한 ERC-20토큰, ERC-271 등의 입출금을 일시적으로 중단한다고 하며 아비트럼, BSC, zksYnc의 ETH 자산의 입출금은 해당 이더리움 머지의 에어드랍이 발생될 때까지 일시적으로 중단된다고 하니까


여유를 가지고 입출금이 진행될 수 있도록 이 점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The Merge 두 가지 시나리오

머지가 진행됨에 따라 두 가지 시나리오를 살펴볼 수가 있는데요.


시나리오 첫 번째는 ETHW 토큰이 생성되지 않을 경우 바이비트는 이더리움 관련 제품의 기능을 다시 재개한다고 합니다.


시나리오 두 번째는 체인 분할에 따라 하드 포크에 의해 두 가지의 경쟁 블록과 새로운 토큰인 PoW 메인넷과 하드 포크 된 ETHW가 되는 것인데요.


바이비트에서 이더리움의 스냅샷 진행이 완료되면 하드 포크된 ETHW 토큰을 1:1로 사용자에게 에어드랍 해준다고 합니다.




ETHW 에어드랍 규칙

스냅샷 시간은 파리 업그레이드 시 터미널 총 난이도 값(TDD)이 일정 구간에 도달하게 되면 사용자의 스냅샷을 기록한다고 합니다.


참고로 체인 분할에 따른 하드 포크 시간은 정확히 알 수 없기 때문에 TDD 값 도달 후 매분 간격으로 스냅샷을 기록한다고 하는데요.


시장 변동성이 우려되는 경우에는 정확한 스냅샷을 보장하기 위해 이체 및 기타 거래, 작업 등을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스냅샷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메인으로 가지고 있는 계정과 서브 계정, 현물 거래 계정, 파생 상품 계정, 마진거래 통합 계정 자산관리 계정 그리고 수탁 거래의 서브 계정, 펀딩 계정, 봇을 통한 거래 계정이 스냅샷 대상에 포함됩니다.


여기서 자산 관리 계정의 경우에는 바이비트의 예치해 놓은 예금과 유동성 채굴을 포함한다고 합니다.




스냅샷 규칙에 대해 확인하여야 할 것이 해당 시점에 처리되지 않은 이더리움의 입금, 출금 대기 중인 스냅샷은 데이터에 포함되지 않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더불어 파생상품의 미실현 손익 또한 스냅샷에 포함되지 않고 해당 시점에 미지불 이더리움 대출이 있는 경우 대출자에게 생성된 에어드랍 토큰을 상환해야 합니다.


또 스냅샷에는 원금인 이더리움만 금액에 계산되고 USDT의 금액은 포함되지 않고 유동성 추가에 레버리지를 사용했다면 해당 대출 금액은 차감 적용한다고 합니다.


듀얼 자산 상품은 해당 특성을 고려해 스냅샷 범위에 포함시키지 않는다고 하니까 추가적으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이더리움 머지 업그레이드가 성공적으로 완료된 뒤 8시간 이내에 바이비트에서 ETHW의 에어드랍 배포를 마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으며 기존의 ETH의 PoW 메인넷이 정상화 되는 것이 확인된 뒤 하드 포크된 ETHW 토큰 입출금이 개시된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이더리움W(EHTW)의 에어드랍 규칙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머지 업그레이드 이후 바이비트에서 지원하는 각각의 투자 상품에는 크게 변동되는 부분이 없어 큰 영향은 없습니다.


먼저 현물 상품의 경우에는 기존의 ETH를 비롯한 여러 ETH 관련 ERC-20 등의 토큰은 현물 거래에 영향을 받지 않으며 마진 거래의 경우에도 ETH의 거래 페어에는 영향을 받지 않으나 당월 14일부터 16일 오전 9시까지 대출 기능이 일시 중단된다고 합니다.


그러니 이더리움의 급격한 가격 변동에 의해 강제 청산의 리스크를 부담하여야 할 수 있으니 이 점 참고하시고 안전한 투자를 권장합니다.


파생상품 또한 이더리움과 관련한 계약 거래는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이더리움 머지 업데이트를 앞에 두고 바이비트에서 111만 달러의 캠페인 소식도 전해 들을 수 있는데요.


금월 9일부터 30일까지 약 한 달간 이더리움 머지 업데이트를 기념하여 총상금 111만 달러의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소셜미디어와 같은 SNS를 통해 제공되는 미션들을 완수하여 이벤트에 참여하거나 파생 상품 거래, 현물 거래 대회 등을 통해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더리움 머지 업데이트와 ETHW 에어드랍 관련 소식 및 머지 이벤트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렸습니다.


이더리움이 기존의 Pow 방식의 지분 증명을 벗어던지고 Pos의 전환이 확정되면서 수많은 트레이더들의 관심이 주목되고 있습니다.


이더리움 머지를 기념하여 바이비트에서 진행되는 여러 이벤트를 통해 다양한 혜택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BitKR에서는 정기적인 가상화폐 관련 뉴스와 바이비트의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해 드리니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