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2E 규제 NFT가 적용된 게임 국내 상황은?


안녕하세요.


트렌디한 크립토 마케터 BitKR 입니다!


2021년 들어 관심을 받고 있던 것이 바로 NFT이고 이와 관련해 여러 산업에서 NFT를 도입해 범위를 확장해 가고 있습니다.


특히 게임 산업은 P2E라는 명칭으로 다수의 트레이더와 일반적인 게임 유저들에게도 관심을 받고 있는 중인데요.


하지만 국내에서는 많은 제재가 가해지며 제대로 서비스를 할 수 없는 상황이고 이를 즐기려는 분들도 실망하고 있죠.


오늘은 P2E 규제와 관련한 내용과 함께 앞으로의 전망 등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P2E

국내에서 P2E가 본격적으로 주목을 받기 시작한 계기는 무한돌파삼국지가 국내에 출시하며 암호화폐에 관심이 없던 사람도 참여하며 시작되었습니다.


꽤나 많은 보상을 주게 되면서 다양한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 게임이자 코인이 되어 급부상하고 있었지만 P2E 규제가 가해지며 국내에서는 정상적인 서비스를 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국내의 P2E 규제에도 불구하고 게임사들은 P2E에 대해 긍정적으로 판단하고 새로운 형태로 개발하는 중인데 미래의 게임 업계를 이끌어 갈 아이템이란 생각에 긍정적으로 판단하는 곳이 많고 위믹스를 가지고 있는 위메이드를 비롯해 카카오와 넷마블 등의 여러 게임사에서 P2E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다만 국내 규제로 인해 게임의 출시는 모두 국내가 아닌 해외 시장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P2E는 주어지는 미션을 완료하게 되는 경우 현금화할 수 있는 토큰을 수령하게 되는데 이는 아이템 구매 혹은 캐릭터를 강화하거나 게임 내 여러 컨텐츠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NFT의 형태 또는 현금화할 수 있는 형태라 조금은 낯선 개념으로 다가올 수 있는데요.


이전에도 게임이란 매개체에서 아이템을 거래하고 현금으로 만드는 시스템은 있었지만 단순히 강해진다는 의미에서 벗어나 토큰을 벌기 위한 게임이라는 점은 과거 그리고 일반적인 게임과는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P2E 규제로 국내에서 서비스하지 못하는 이유는 사행성이 논란이 되기 때문입니다.


과거 일부 게임이 사행성 논란이 터지며 사회적인 문제까지 번져 나가게 됐는데


게임의 사행성은 꾸준하게 해결해야 할 과제로 남아 강하게 규제하고 있습니다.


게임산업법 제32조 제 1항 7호에선 사행성을 규정 및 규제하고 있으며 현금 전환 그리고 특정 과정을 거쳐 전환하도록 지원하는 행위는 모두 사행 행위라 판단하고 있고


이에 대한 게임물은 전면 유통 금지하여 국내 서비스는 무리가 있습니다.




국내에서 게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선 게임물관리위원회의 등급 분류를 받는 절차를 필히 수행해야 합니다.


국내에서 서비스한 P2E 게임들은 모두 등급 분류 과정에서 거부를 당하고 있고 무한돌파 삼국지 리버스 또한 사행성이 우려되기에 등급분류 결정을 취소한다 밝혀 플레이스토어에서도 퇴출되었습니다.




이런 일들을 두고 게임회사의 관계자는 국내 다수의 게임사에서 NFT, P2E를 두고 개발을 이어가지만 국내에선 서비스를 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하며 국내에선 게임을 할 수 없도록 하지만 사실상 VPN을 이용해 모두가 게임을 즐기고 있어 괴리가 있다 밝혔습니다.


그러나 정부에선 기술이 좋은 것은 사실이지만 사행성을 무시할 수 없기에 신중하게 판단하고 있는 중이며 기존에 유통되던 게임들을 퇴출하는 등 보수적인 입장만 내비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관련 게임 시장은?

블록체인 기술이 도입된 게임 시장은 꾸준히 범위를 넓혀가며 3년 내로 60조를 넘어갈 것이라 판단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선 여러 기업들이 블록체인 게임을 개발하고 플랫폼을 만들어 나가는 중이며 이미 다수의 게임사들이 게임을 출시하여 서비스하고 시장의 성장에 일조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전문가들은 제도권에 대한 적용을 입을 모아 말하고 있는데 무조건 적으로 금지하고 막을 것이 아니라 관리하는 것이 효과적이라 말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NFT와 관련해 범위를 넓혀 나가는 P2E지만 국내에서는 규제가 가해지며 제대로 서비스되지 못하는 상황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해 드렸습니다.


정부의 규제가 완화된다면 국내에서도 시장의 크기는 점차 커져갈 것이라고 예측해 볼 수 있는데요. 그게 언제가 될 것이란 시기에 대한 예측은 어렵긴 하지만 미리 준비해야 성공적인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BitKR에서 전달해 드리는 꾸준한 소식에 대해 관심 가져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