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POS 위임지분증명 POS와 차이를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트렌디한 크립토 마케터 BitKR 입니다!


얼마전 POW 그리고 POS 등 암호화폐 채굴과 관련한 내용에 대해 정리하여 포스팅을 진행했었는데요. POW와 POS는 각각 작업증명과 지분증명을 의미하고 채굴의 방식에는 어떤 차이가 있고 어떤 코인들이 있는지 알려드렸습니다.


오늘은 위임지분증명 방식의 DPOS 기존에 알려드렸던 채굴 방식과 다른 채굴 방식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POS 지분증명은?

작업증명 POW가 가지고 있던 채굴 난이도 시간 그리고 채굴에 필요한 기기의 사양 등 여러 문제를 극복하고자 등장한 것이 바로 지분증명 POS 채굴입니다.


POS 지분증명은 채굴기를 가지지 않고도 본인이 코인을 소유한 지분을 이용하여 채굴을 하는 것인데요.


본인이 보유한 자산과 비례하여 코인을 수령할 수 있으며 채굴에 노력을 쏟아부은 만큼 코인을 받는 POW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지분증명인 POS는 주식을 더욱 많이 보유한 사람이 주요 결정권을 가져가는 형태와 굉장히 유사한 측면이 있습니다.


POS는 블록체인의 트랜잭션을 검증하고 보유량에 비례하는 코인을 받게 되는 만큼 많은 코인을 보유한 트레이더일수록 더욱 많은 코인을 받아가게 되는 형태로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DPOS

DPOS는 위임지분증명으로 의미 그대로 위임된 지분증명을 의미하는 방식입니다.


POS 채굴 방식이 코인을 보유하고 있는 보유자들이 전부 참여하는 방식이면 DPOS는 일부 소수의 인원들에게서 지분증명을 활용하도록 권한을 부여하는 것이죠.


소수의 특정 인원만이 블록을 생성하고 증명하며 대표를 선출해 검증 권한을 위임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POS 방식에 비해 검증에 소요된 시간 보다 더욱 단축된 시간만으로 검증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이런 장점을 가진 DPOS이지만 사실 소수의 대표자를 선출하기 때문에 완벽한 탈중앙화가 진행되기는 어려운데요.


제한적인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대표자들이 잘못하는 경우 대표에서 제외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으며 추가로 새로운 대표를 선출할 수 있는 방식으로 운영되긴 하나 완전히 탈중앙화를 유지하긴 어려움이 있습니다.




DPOS 장점과 단점은?

DPOS의 장점은 소규모 참여자라 해도 이득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송금 속도 또한 다른 방식에 비해 빠른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단점으로는 상위 노드만 블록을 생성하는 것에 참여하기에 탈중앙화가 맞는지에 대한 의문이 남아 있습니다.


상위 노드만 블록 생성에 참여하니 보안이 우수하다고 보기 어려우며 코인 보유량이 많지 않다고 해도 상위 노드로 선출될 수 있습니다.




지분증명과 위임지분증명

POS와 DPOS의 마스터노드는 특정 코인을 보유하고 노드를 활성화하며 네트워크를 유지하는 보상을 받는 것에 있어 꽤나 닮아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POS는 보상을 받는 코인의 양이 현재 보유 중인 코인의 양과 비례합니다.


그렇기에 보상이 많아지거나 보상을 받는 주기가 짧아질 수도 있으나 현재 보유량과 절대적인 관계가 있습니다.


코인을 지갑에 넣어두고 컴퓨터를 켜두기만해도 노드가 될 수 있다는 점도 POS의 특징이죠.




DPOS 또한 보상을 받는 코인의 수량이 보유 중인 코인의 양과 관계가 있으나 보유 중인 코인에 정비례하진 않습니다.


보유 중인 코인이 증가하게 된다면 보상 또한 함께 증가하긴 하지만 오히려 효율은 낮아집니다.


POS 지분증명처럼 누구나 노드가 될 수는 없으며 투표를 받아 선출된 보유자만이 노드가 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를 유지하는 것 또한 사전에 투표에 의해 선출된 사람만이 가능하죠. POS와 DPOS 비슷한 개념처럼 보이지만 사실 다른 부분이 많이 있죠.




DPOS 코인은?

DPOS 채굴의 코인 종류엔 테라와 트론, 테조스, 이오스, 아이콘, 하이브 등을 비롯한 잘 알고 있는 코인들이 있습니다.


블록체인의 특성 자체가 탈중앙화를 통해 보안이 강력하단 것이지만 DPOS는 지분을 위임받은 대표자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보안에 취약할 수도 있습니다.


탈중앙화가 지닌 특성인 익명성과도 거리가 멀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POW, POS, DPOS는 각각이 각자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으니 알려드린 정보들을 토대로 잘 판단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위임지분증명 방식 채굴인 DPoS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작업증명, 지분증명, 위임지분증명은 각기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기에 사전에 충분히 공부를 하셔야 합니다.


내가 투자하려는 코인은 어디에 속하는지 알아보실 필요가 있으며 어떤 식으로 운영되는지 살펴보셔야 합니다. POS의 일종인 스테이킹은 바이비트에서 다양한 형태로 즐기실 수가 있으니 새로운 투자를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