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CEX 중앙화 거래소 DEX 탈중앙화 거래소 차이는?


안녕하세요.


트렌디한 크립토마케터 BitKR 입니다.


흔히 DeFi 탈중앙화에 대해 암호화폐 시장에서 자주 언급하니 이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지만 대부분이 탈중앙화로 되어 있겠거니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거래소 또한 탈중앙화라고 생각하시는데 사실 중앙화 그리고 탈중앙화 거래소 두 종류로 나뉘어져 있는데요.


오늘은 CEX 중앙화 거래소와 DEX 탈중앙화 거래소 두 거래소의 차이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CEX 중앙화

중앙화 거래소인 CEX는 거래소가 거래를 정상적으로 완료시키려 제 3자를 거쳐 거래를 완료하는 것인데요. 구매를 원하는 사람과 판매를 원하는 사람이 제3자를 끼고 거래를 진행하게 되는 것이죠.


일반적인 은행을 통해 거래를 하는 방식과 유사하다고 생각하시면 좋은데요.


은행은 고객들의 자산을 보관하거나 거래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죠.


암호화폐 중앙화 거래소에선 트레이더들이 디지털 상의 자산을 맡기고 자산을 관리하며 거래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흔히 알고 있는 중앙화 거래소엔 국내 업비트 해외의 바이비트나 코인베이스, 바이낸스 등 익히 알려진 거래소들이 있습니다.




CEX의 장점?

중앙화 거래소는 고객의 자산을 수탁하는 수탁형 거래소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트레이더가 거래를 정상적으로 진행하도록 도움을 주며 탈중앙화 거래소에 비해 이용이 간편하단 장점이 있습니다. 대부분 암호화폐 투자를 처음 경험하는 분들도 이용할 수 있을 정도로 굉장히 쉽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죠.


이제 막 암호화폐 투자를 경험하는 분들은 번거롭고 복잡한 것들은 꺼리기 때문에 사용성이 우수한 플랫폼을 선호하는데요.


이런 플랫폼들은 대부분 신뢰성도 우수하기에 많은 분들이 CEX를 선호합니다.




CEX의 단점?

CEX의 대표적인 단점은 중앙화된 방식이기에 도난이나 손실에 대한 우려가 있다는 것이죠. 거래소를 대상으로 해킹을 하려고 한다면 DEX보단 CEX를 선택할 확률이 높은 편인데 중앙화된 거래소는 자산을 한 곳에 몰아서 보관하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만 대상으로 해킹을 하기가 쉽기 때문입니다.


여러 곳을 공격하기 보단 한 곳만 집중해 해킹을 하더라도 모든 자산을 가져가는 방법이 될 수 있기 때문이죠. DEX에선 트레이더의 자산을 직접적으로 보관하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CEX보다 해킹에 대한 우려가 낮은 편입니다.




CEX의 또 다른 문제는 유동성과 관련되어 거래가 대량으로 발생할 경우 이를 처리함에 있어 어려움이 발생한다는 것인데요.


거래량이 폭발적으로 터져 나오는 경우 성능이나 하드웨어적인 문제들을 컨트롤하는 권한이 중앙화 거래소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트레이더의 입장에선 이런 문제들을 오로지 거래소에 의존해야 하므로 위험을 감수하게 된다는 것이죠.




중앙화 거래소의 마지막 단점은 암호화폐 시장에서 점차 탈중앙화가 주목을 바등며 성장하고 있다는 것인데요. 탈중앙화가 정확하게 무엇인지 모르더라도 대부분이 DeFi 분야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현 상황만 보더라도 중앙화 방식에 비해 꾸준한 성장을 이루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CEX는 KYC라는 인증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이런 문서들이 갖추어져 있지 않은 경우라면 사용이 불가한 경우도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DEX 탈중앙화

CEX와 분명한 차이가 있는 DEX는 거래 과정 중 중앙화된 기관을 거치지 않습니다.


DEX는 시스템이 중단되는 요소가 존재하지 않아 CEX 중앙화된 거래소가 가지는 단점을 극복한 거래소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현물거래만 하는 단계에서 벗어난 분들은 유니스왑이나 스시스왑 등을 이용한 투자를 하고 있으신데요.


이때 사용하는 유니스왑과 스시스왑 등의 거래소가 바로 DEX 탈중앙화 거래소입니다.




DEX 장점

DEX는 투명성이 보장된단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개인간 거래가 가능하며 중개자가 별도로 중재하지 않더라도 개인과 개인이 거래하는데요. 트레이더의 보유 자산은 그 어디에도 위탁되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DEX는 비수탁형에 해당합니다.


DEX는 스마트 컨트랙트를 이용해 제3자의 개입 없이 거래가 즉각 진행됩니다.


거래 시 수수료나 기타 비용은 CEX 보다 훨씬 저렴한 편에 속하는데요.


CEX와 다르게 거래 당사자가 개인의 키를 보유할 수도 있습니다.




DEX는 탈중앙화라는 특성 하나로도 트레이더들에게 많은 매력으로 다가가는데요.


많은 트레이더들이 편리함이나 CEX를 포기하고 DEX로 자산을 보내 이용 중에 있습니다.


DEX가 만들어진 초기엔 CEX처럼 오더북이란 방식을 사용했는데요. 현재는 유동성 풀 가격 결정 방식으로 대상의 가격이 결정되며 스왑을 통해 즉각적으로 거래가 진행됩니다.




DEX의 단점 중 가장 큰 것은 트레이더들이 이용하기에 복잡하고 어렵단 것인데요. 이제 막 입문한 트레이더들이 자산을 이전해 DEX를 이용하기엔 어렵단 점이 있습니다. 개인 키를 기억하여야 하고 거래를 스스로 진행하는 방식이니 꽤나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오늘은 CEX 중앙화 거래소와 DEX 탈중앙화 거래소의 차이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일각에선 CEX는 점차 사라지며 DEX만이 살아남을 것이라 하기도 하는데요.


암호화폐 투자자는 꾸준히 유입되고 있으며 편의성에 대한 부분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여전히 CEX가 주를 이룰 것으로 보입니다. BitKR에선 암호호폐 정보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들에 대해 알려드리니 정기적으로 올라오는 소식에 대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