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포크란? 하드포크 뜻과 하드포크 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트렌디한 크립토 마케터 BitKR 입니다!


비트코인 투자 공부를 위해 이런저런 뉴스 기사를 찾아보다 보면 모르는 용어가 가끔 등장하는데요. 영어로 되어있거나, 일상에선 쉽게 접근할 수 없는 기술들을 담은 단어라 어려움을 느끼는 게 당연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투자자분들께 각종 기사나 커뮤니티에서 많이 보셨을만한 단어인 하드포크 뜻과 진행하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해 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하드포크란?

하드포크 뜻은 블록체인의 프로토콜이 어떤 한 시점에 급격히 변형되거나 업그레이드되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쉽게 표현하자면 블록체인의 방향이 두 갈래로 나누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하드포크를 진행하는 시점은 보안상의 취약한 점을 발견했을 때나 새로워진 기능을 도입하려 할 때 나타납니다.




블록체인이 주목을 받는 이유는 바로 '신뢰성' 때문인데요. 거래 내역에 담긴 노드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며 장부에 관리되기 때문에 누군가에 의해서 위변조가 불가능한 점이 신뢰를 주는데요. 그렇다면 하드포크를 진행하여 업그레이드를 한 암호화폐도 신뢰를 얻을 수 있을까요?




실제로 역사를 살펴보면 하드포크를 진행해 이익을 얻는 이들도 분명히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당연히 하드포크가 일어나게 되면 해당 암호화폐의 신뢰가 떨어지면서 시세가 급락하는 게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2017년 8월엔 비트코인이 하드포크가 진행되어 비트코인캐시(BCH)가 새로 나타나면서 이전에 비트코인을 갖고 있던 소유자들은 보유한 코인 수와 동일한 수의 비트코인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하드포크를 진행하는 것이 투자자들에게 마냥 손해 가는 것만은 아니라는 입장도 있습니다.




소프트포크? 하드포크?

블록체인의 포크엔 소프트포크와 하드포크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소프트포크는 새롭게 만들어져서 생긴 블록체인이 그 이전에 사용되던 코인과 연결돼서 호환을 할 수 있습니다. 성능 자체만 업그레이드되거나 일부만 변경이 되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드포크는 기존의 블록체인의 블록과 갈라져 완전히 새로운 블록으로 만들어져 새로운 규칙이 생성되는데요. 새로운 체인과 새로운 코인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기존의 코인과는 사실상 결이 다른 코인이 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드포크를 하는 이유는?

비트코인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만드는 암호화폐인데요. 비트코인을 전자화폐, 암호화폐, 가상화폐 등 명칭을 다양하게 부르지만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화폐라는 점은 같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1MB 용량을 가진 블록들이 상호작용을 하며 연속적으로 생성되며 컨텐츠들을 공개적으로 연결하여 투명하게 거래 이력을 관리를 해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과거 마이크로소프트 대표인 빌 게이츠는 미래 사회에선 16MB만으로도 충분히 생활 가능할 것이라 예상한 적 있었는데요. 지금은 조그맣게 생긴 USB도 1TB가 넘는 용량을 보유할 수 있습니다. 사회가 점점 발전하고 기술이 진보되며 더 많은 용량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입니다. 비트코인이 처음 등장했던 시점엔 한 블록의 용량은 1MB에 불과했지만 이곳에 작업 증명, 소유 증명, 해시값 등 여러 가지 컨텐츠를 담아내기엔 용량이 점점 부족해지는 일이 발생했는데요.




앞으로도 비트코인의 기능이 확대된다면 처리능력에 명확한 한계를 보일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트코인의 성능을 개선하고 변경하기 위해 '하드포크'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하드포크는 기존의 블록에서 새로 생긴 블록을 강제로 들어내서 블록의 성능을 변경하기 때문에 기존의 블록들과는 상호작용이 불가능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안을 강화하거나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하드포크를 단행하는 것입니다.




암호화폐 시장에서 하드포크가 일어난 예시를 알아보자면 이더리움, 이더리움 클래식이 있습니다. 이더리움 클래식은 DAO 해킹 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하드포크가 진행되기 전의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코인입니다. 해킹 사태 이전의 이더리움 코인이니 태초의 이더리움이라고도 불립니다.




지금까지 하드포크 뜻과 이를 진행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하드포크 뜻은 암호화폐 투자자라면 필수로 알고 있어야 하는 개념인데요.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진행하기 위해 하드포크를 진행한다는 결정이 나게 되면 주식이 분할이 되거나 사실상 죽음을 뜻하는 상장폐지의 기로에 놓이기도 하는 등 여러 문제점에 직면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BitKR에서는 정기적으로 트렌디한 암호화폐 소식을 전달드리고 있습니다. 유익한 암호화폐 정보를 수집하시고 성공적인 투자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