폰지사기 뜻과 사례 알아보고 미리 예방해요!


안녕하세요.


트렌디한 크립토 마케터 BitKR 입니다!


2022년 암호화폐 시장의 하락을 몰고 왔던 요인은 러시아의 전쟁부터 여러 크고 작은 사건들이 하락을 주도하였지만 비교적 최근 일어났던 일을 꼽아본다면 바로 테라폼랩스와 관련되어 있는 테라 그리고 루나 코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암호화폐의 문제로 인해 이제는 많은 사람들이 구조 자체에 대해 공부하게 되고 판별력을 기르고 있는데요. 오늘은 루나 같은 폰지사기 뜻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폰지사기란?

며칠 전까지만 해도 루나로 암호화폐 시장이 시끌시끌했는데 어느새 조용해졌습니다.


뉴스에서도 루나가 폰지사기라고 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루나에 집중하게 되었는데 여기서 말하는 폰지가 무엇인지 모르고 이해하는 것처럼 넘어가는 분들이 있어요.


그렇기에 폰지사기 뜻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폰지사기 뜻은 실제로는 이윤이 발생하지 않으나 이를 특정 아이템 혹은 투자 상품으로 사람들에게 속여 투자하도록 유치하며


신규 투자자들로부터 모인 자금으로 기존의 투자자들에게 배당하는 방식의 사기입니다.


흔히 말하는 다단계로 이해하면 좋은데요.




폰지란 뜻은 이탈리아로부터 미국으로 건너간 찰스 폰지의 이름에서 따왔으며 현존하는 폰지사기 뜻을 만든 사기꾼입니다.


1990년도에 성행하였던 일종의 사기 방법이었는데 암호화폐 투자가 갑작스럽게 떠오르게 되며 함께 유행을 탄 사기 방법입니다.


암호화폐 시장 곳곳에서 폰지사기가 성행하는 만큼 꼼꼼하게 검토해 보고 판단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머지포인트

대표적으로 알려져 있는 폰지사기 중 하나인 머지포인트는 실시간 검색에도 올라갈 정도로 큰 문제가 되었던 사건입니다.


머지포인트는 포인트를 충전하고 이후 결제에 사용하는 방식인데 15%를 넘어 20%란 할인을 강조하며 상상이상의 혜택을 제공하였습니다.


100만 원을 포인트로 충전하게 되면 20만 원을 세이브하니 많은 사람들이 이에 열광했죠.




그리고 8만원을 충전하면 머지머니 10만원을 증정하였는데 이는 총 2만 개에 달하는 가맹점에서 결제에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추가 할인과 다양한 구독 상품까지 제시하여 이용자는 꾸준하게 증가하였습니다.


할인이 적용되어야 하는 기프티콘 같은 것도 필요하지 않았고 할인율이 적용되는 소액권만 구매하면 여러 가맹점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비교적 사용이 쉬운데 할인까지 제공하니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며 급격하게 이용자가 불어나고 머지포인트는 몸집을 키워 갔죠.




한 가지 이상한 점이라 하면 항상 할인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게릴라 방식으로 할인을 제공해 왔다는 점인데요.


한정되어 있는 물량이 모두 소진되기 전 고액의 머지포인트를 구매해 쟁여놓았고 이는 집단 피해로 이어졌습니다.


누적 회원이 100만에 달할 정도로 몸집을 키운 머지포인트는 무수한 대형 가맹점과 연결을 끊어 나갔고 결국엔 가맹점 수를 줄이며 결제를 지원하지 않게 된 것이죠.


결국 환불도 제대로 이행하지 않은 채 잠적해 고액을 충전해 놓은 이용자만 피해를 입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루나코인

비교적 최근의 폰지 사례인 루나코인은 테라폼랩스의 코인으로 알려져 있죠.


루나를 예치하는 경우 1년 수익을 20%로 확정해 보상을 해준다고 했던 것인데 이는 폰지사기의 대표적인 예시에 해당합니다.


가치를 만들어낼 다른 수단이 존재하지 않지만 연 20%의 수익을 제공한다는 것은 결국 이전 투자자에게 지급되어야 할 돈을 신규투자자로부터 충당하는 방식이며 앞에서 설명드린 폰지사기의 전형적인 예시라고 들 수 있습니다.




오늘은 폰지사기 뜻과 유래에 대해 알려드리며 국내에서 이미 일어난 예시에 대해 전달해 드렸습니다.


폰지사기는 아무런 조건도 없이 거대한 수익을 제공할 것을 약속하고 있는데요.


특히나 선결제와 같은 방식으로 진행되면 더욱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모든 것들이 폰지라고 할 수는 없으나 분명 판별력을 키워 자산을 지켜야만 사기를 당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투자에 대해 판단하는 것은 트레이더의 몫이며 책임 또한 트레이더의 몫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