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릭 블록체인 프라이빗 플록체인 무슨 차이일까?


안녕하세요.


트렌디한 크립토마케터 BitKR 입니다!


암호화폐 투자를 하며 블록체인과 관련한 사실에 대해 모르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사실 투자를 한다면 꼼꼼하게 공부를 하고 투자를 하여야 하지만 무작정 아무 코인이나 흐름에 따라 올라타고 손해를 보는데요. 오늘은 이런 분들을 위해 퍼블릭 블록체인 프라이빗 블록체인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블록에 데이터를 기록하고 체인처럼 연결한 것을 블록체인이라 하는데요. 이는 하나의 컴퓨터가 아닌 여러 대의 컴퓨터에 동시에 저장되는 분산형 데이터 저장 기술입니다.


중앙화된 서버에 데이터를 기록하지 않고 거래를 진행한 이용자들에게 내역을 보내고 있으며 거래가 실행되는 경우 이용자들은 이를 공유하고 위변조를 방지합니다.




퍼블릭 블록체인

퍼블릭 블록체인은 누구든 참여 가능한 개방형 블록체인 네트워크입니다.


우리가 암호화폐 시장에서 흔히 아는 블록체인 네트워크 대부분이 해당하죠. 누구나 인터넷에 PC와 스마트폰을 비롯한 기기들을 연결하여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참여해 볼 수 있습니다.




퍼블릭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참여 중인 PC들은 Node란 명칭으로 부르며 이들은 블록체인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의 복사 및 저장을 진행하고 연산 과정을 거쳐 새 블록 생성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노드들은 언제나 참여하고 탈퇴할 수 있으며 PC 사용 등에 따른 전기료 혹은 운영비용을 감당히기 위한 암호화폐 보상을 받게 됩니다.


흔히 알고 있는 암호화폐가 생성되는 과정이 퍼블릭 블록체인이라는 것 아시겠나요?




퍼블릭 블록체인은 누구나 네트워크에 참여 가능하기에 높은 탈중앙성이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 사람들이 네트워크를 유지하기 위한 노드를 운영하기에 보안성 또한 뛰어나죠.


해킹을 위해선 존재하는 노드 중 과반수 이상을 해킹해야 하기에 노드가 증가할 수록 해킹으로부터 안전합니다.


그러나 노드가 증가할 수록 블록을 생성한단 점에 있어 경쟁이 점차 치열해지며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모든 이들로부터 검증을 받아야하기 때문에 처리 속도가 굉장히 느린 편입니다.




프라이빗 블록체인

프라이빗 블록체인은 이미 정해져 있는 조직 혹은 개인이 참여하는 폐쇄되어 있는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뜻합니다.


누구나 참여한단 퍼블릭 블록체인과 반대의 개념이라고 이해하시면 좋은데요.


프라이빗 블록체인은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참여자를 제한하며 승인을 받은 이후 운영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사전에 이미 합의되어 있는 참가자들만이 활동하여 네트워크 운영에 따른 보상을 지급하지 않고 알고리즘이 간단한데요.


프라이빗 블록체인은 공통의 목표를 바라보는 허가된 주체가 장부 관리를 담당하였을 때 적합합니다.


일반적으로 인터넷 망 공유가 불가능한 금융기관들은 프라이빗 블록체인이 적합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프라이빗 블록체인은 현재 네트워크와 별다른 차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소수가 노드로 참여하고 있기 때문에 훨씬 효율적이고 퍼블릭 체인에 비해 속도가 빠르단 장점이 있습니다.


권한이 주어진 노드만이 참가하여 관리하니 프라이버시 또한 보장됩니다. 그러나 소수만이 참가하기 때문에 탈중앙성은 약해지게 됩니다.


노드의 수가 적은 편이기 때문에 합의를 통해 블록체인 상에 기록된 정보들도 수정이 가능합니다. 블록체인의 존재 가치를 생각해보면 굉장히 잘못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퍼블릭 블록체인과 프라이빗 블록체인 두 가지의 종류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투자를 위해선 반드시 공부를 한 후 꼼꼼한 분석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BitKR에선 투자에 도움을 드릴 수 있는 암호화폐 관련 정보를 알려드리니 지속적으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