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노스 CRO 메인넷 업그레이드?!


안녕하세요.


트렌디한 크립토 마케터 BitKR 입니다!


BTC의 투자 활기에 속도가 붙으며 다시 많은 분들이 주목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대부분의 알트코인들도 다시금 시세가 안정화되고 일부는 생각보다 많은 상승이 나와 이득을 보고 있기도 한데요.


오늘은 코스모스 SDK 기반의 이더리움 호환 블록체인 네트워크인 크로노스 CRO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CRO 크로노스

크로노스는 이더리움 그리고 코스모스 생태계를 아우를 수 있는 블록체인 네트워크라고 볼 수 있습니다.


비용은 저렴하지만 처리량과 처리속도가 높은 장점을 지녔으며 자매 블록체인 네트워크인 Crypto.org체인과도 평행하게 구동됩니다.


이러한 점들은 Crypto.com의 각종 금융 서비스가 구현되도록 지원하며 결제를 위해 사용되기도 하죠.


크로노스 그리고 Crypto.org 모두 CRO를 이용하여 운용하고 있지만 크로노스 체인은 이더리움 가상 머신 호환 체인이며 파티클 B란 곳으로 부터 후원받고 있습니다.


파티클 B라는 액셀러레이터는 크로노스의 프로젝트를 지원하기 위한 목적에서 1억 달러 상당의 후원을 진행한 바 있습니다.




크로노스 체인은 애플리케이션과 암호화폐를 신속하지만 저렴한 비용으로 옮길 수 있도록 지원하며 WEB3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겠단 목표 아래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런 것들은 이더리움 그리고 코스모스 기반의 체인이 상호작용하도록 촉진하며 인터 블록체인 프로토콜을 이용함에 따라 실현해 내고 있는 중입니다.


코스모스, 오모시스, 테라, 시크릿 네트워크 등 코스모스를 기반으로 하는 여러 블록체인과도 EVM 호환이 가능해 개발자들이 효율적으로 애플리케이션을 구성해 나갈 수 있죠.


CRO 토큰의 시세는 최고점이 0.96달러이며 최초 상장 이후 100배에 달하는 시세인데요.


일부 불미스런 사건을 겪어 하락한 상황이지만 현재 0.24 달러를 유지 중에 있습니다.




MM 파이낸스 취약점?

2022년 5월 초엔 크로노스의 프로토콜 중 가장 규모가 큰 MM 파이낸스가 프론트엔드 인터페이스 취약점 공격에 시달린 바 있습니다. 해당 사건으로 이용자들로부터 2백만 달러에 달하는 CRO토큰이 유출되었는데요.


사후 보고에 따르면 해당 프로젝트의 프론트엔드 웹사이트가 DNS 하이잭킹의 피해를 입은 것으로 나타나며 해커에 의해 코드에 악의적인 계약 주소가 삽입된 것이라고 밝혀졌습니다.


5월 4일 MM파이낸스의 프론트엔드 인터페이스와 상호작용한 이용자들의 자산은 모두 해커에게 유출되었으며 스왑과 유동성 추가, 유동성 제거라는 주요 기능이 영향을 받게 되었습니다. 해커에게 넘어간 자산들은 토네이도 캐시로 모두 자금세탁이 진행되었으며 MM파이낸스 팀에선 공격 벡터를 축소하기 위해 웹호스팅 서비스 제공사를 줄이게 되었습니다.


해킹이란 악재와 해커의 대량 매도는 거버넌스 토큰인 MMF에 큰 악영향을 미쳤고 이는 시세가 0.583에서 0.269 달러로 하락하게 되는 안좋은 결과로 이어지게 되었는데요.


이후 생태계 내의 다른 토큰들은 아무 영향을 받지 않은 상황이며 피해에 대해선 변제하고 FBI와 수사를 진행할 것이라 합니다.




Crypto.com, 비자 CRO 카드 리워드 축소

최근 진행된 업데이트를 통해 크로노스와 Crypto.org체인을 지원하는 Crypto.com이 비자 카드의 CRO 스테이킹 리워드를 축소했다고 밝혀졌는데요.


과거 CRO를 스테이킹한 사람들에게 Crypto.com 비자카드와 리베이트, 캐시백을 비롯한 여러 혜택이 제공되고 있었지만 변경을 통해 CRO 카드의 리워드는 확연히 축소되는 변화를 겪게 되었습니다. 일부 카드에선 스테이킹 리워드를 제공받지 못하도록 삭제되었습니다.




가장 최하위 등급으로 알려져 있는 미드나잇 블루는 리워드가 100% 감소했으며 최상위인 옵시디언은 등급 유지를 위한 최소 금액을 적극적으로 스테이킹한단 조건을 걸어 리워드가 8%에서 5%로 하락하게 되었습니다.


CRO는 이런 리워드를 축소하는 변화 외에도 월간 한도를 만들어 혜택을 제한하는 조치를 취하였는데 커뮤니티 멤버들은 이러한 조치를 보고 멍청한 행동이라 하기도 했습니다.


Crypto.com에선 이런 조치들이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하위헌스 메인넷

요근래 일어난 불미스러운 사건들과 시세 하락에도 불구하고 크로노스는 하위헌스 메인넷 업그레이드를 진행해 여러 부분에서 개선을 진행하였습니다.


하위헌스 메인넷 업그레이드는 2022년 5월 10일에 진행되었으며 노드의 운영자가 데이터의 검색 및 거래 처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가 진행되었습니다.


업그레이드를 통해 성능의 향상은 물론 일부 버그의 수정과 수수료의 구조가 변경되었다고 하는데요. 이번 메인넷 업그레이드는 크로노스가 발전하는데 가장 중요한 터닝 포인트이며 이후 DeFi, GameFi, WEB3를 확장해 나가는 기반을 탄탄히 쌓아 나가는 것으로 판단되어 다음 행보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