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토큰 차이 무엇이 다를까?


안녕하세요.


트렌디한 크립토 마케터 BitKR입니다!


우리가 평소 잘 알고 있는 투자 수단 암호화폐는 코인이라고 부르고 있지만 토큰이라는 명칭으로도 부르는데 왜 이런 명칭의 차이가 발생하는 것인지 모르고 있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코인 토큰 차이는 일정 기준에 따라 명확히 구분해 분류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코인 토큰 차이 어떤 기준에 의해 분류하고 있는지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코인 VS 토큰

코인 그리고 토큰 두 가지 모두 큰 범주에선 암호화폐라고 볼 수 있는 개념이지만 사실 세부 분류는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가장 큰 차이는 바로 이 둘을 결정짓는 플랫폼을 가지고 있느냐의 유무이죠.


암호화폐에서 말하는 플랫폼은 블록체인 기반 기술을 가지고 있는지 아닌지 등의 여부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Mainnet

이런 기반이 되는 기술 기반 등을 메인넷이라 부를 수 있는데요.


모든 암호화폐들이 메인넷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며 이더리움 기반이라는 말을 들은 것이 그 예라고 볼 수 있습니다.


메인넷을 보유하는 경우엔 독립적인 플랫폼을 가지게 되며 암호화폐 거래소 혹은 개인 지갑 간 트랜잭션을 비롯해 그들만의 생태계를 구현하게 됩니다.




코인 Coin?

코인이란 개념에 대해 좀 더 명확하게 설명해 드리면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활용되는 네이티브 암호화폐입니다.


코인은 자체적인 네트워크에서 실행되는데 블록체인 네트워크 상에 참여하는 참여자가 데이터를 기록하고 이를 공유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지는 것이죠.


참여자들은 네트워크의 유지 그리고 관리가 가능하도록 지원하며 이러한 활동들의 대가로 코인을 수령하게 됩니다.


앞에서 설명했던 채굴이 바로 이러한 과정들을 거치는 것들입니다.




토큰 Token?

토큰은 일반적으로 다른 블록체인이 가진 메인넷에 편승하고 해당 메인넷의 코인과 함께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네트워크 유지를 위한 과정이 필요하지 않고 본인들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집중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테더는 다양한 블록체인의 메인넷에 편승하여 이용되는데 이더리움 기반의 테더는 이더리움 네트워크를 활용해 거래 및 송금에 활용합니다.




토큰의 주된 사용 목적은 프로젝트에서 자금을 조달하고 요금을 지불하는 것에 있어 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암호화폐 시장에서 활용되고 있는 토큰은 수천 가지에 달하며 각각 유틸리티 토큰이나 거버넌스, NFT 등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토큰이라는 개념에 대해서는 어려웠지만 유틸리티, 거버넌스, NFT라고 말하니 꽤나 익숙하게 느껴지는 부분이 있으시죠?




Coin VS Token

코인 토큰 어떤 차이가 있는지 개념에 대해 설명해 드려도 어려울 수 있는데요.


명확하게 설명하면 블록체인 기술을 자체 플랫폼에서 가지고 있는 암호화폐는 코인이라고 분류할 수 있고 다른 블록체인의 기술을 활용하는 것은 토큰이라고 분류할 수 있습니다.




투자 수단으로는?

코인 그리고 토큰에 대해 설명해 드리니 관련 내용에 대해 궁금해하고 어떤 것이 더 좋은지 궁금해하시는데요.


어떤 것이 투자 수단으로 더 좋다는 의문엔 크게 상관이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플랫폼만의 독자적인 기술을 가졌다니 우수하고 좋아 보이기도 하지만 그들만의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가졌는지 확인하기보단 기술력이나 활용도, 인프라 등 다양한 요소들을 확인해야 합니다.


요즘 말하는 코인 펀더멘탈이 중요하단 내용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코인 토큰 개념과 차이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해 드렸습니다.


코인의 기술력으로 자체적인 메인넷을 구성하느냐의 여부로 판별하고 있지만 해당 암호화폐의 특징과 파트너쉽, 투자처 암호화폐 성장성 등 많은 부분을 고려해서 투자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토큰이라도 코인보다 높은 가격 그리고 성장성을 지닌 경우도 많이 있기 때문에 충분히 검토하여 투자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