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코인 소각 호재 혹은 악재가 될 수도 있다?!


안녕하세요.


트렌디한 크립토마케터 BitKR 입니다. 코인 시세가 오르는 요인 중 호재라고 여겨지는 것이 바로 코인 소각인데요. 여러 호재거리가 있지만 코인 소각은 유통 중인 코인 수를 줄이며 가치를 높이려는 목적에서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꼭 호재라고 작용하는 것은 아니며 좋은 의미보단 위기를 뒤집으려는 목적에서 진행되는 것이기도 한데요. 오늘은 코인 소각과 관련한 정보에 대해 자세한 내용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코인 소각

코인 소각은 앞에서 간략하게 설명드린 내용처럼 유통 중인 코인의 공급량을 줄이며 가치를 상승시키는 것인데요. 신규 블록 생성과 신규 암호화폐 발행을 목적으로 소각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소각증명 합의 알고리즘을 이용한다면 PoW 방식을 활용하지 않아도 신규 블록을 생성하는 사람에게 암호화폐를 지급합니다.




개인키가 존재하지 않는 지갑으로 코인을 전송해 그 누구라도 암호화폐를 활용하지 못하도록 만들어 버리는 과정을 거치는데요.


암호화폐를 사용하기 위해선 지갑의 개인키를 알고 있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소각은 이런 개인키를 모르는 지갑으로 암호화폐를 전송하기 때문에 다시는 활용하지 못하도록 가두는 것이죠. 마치 불에 태워 활용하지 못하도록 만드는 것과 같아 소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코인을 받을 수만 있는 주소로 보내기에 다시는 인출이 불가능하며 이들 주소는 eater나 burner라 부릅니다. 개인 키가 없는 버너 주소로 코인이 전송되어 코인은 영원히 사라지게 되는데 주식에서 자사주를 매각함에 따라 공급이 줄어들고 희소성이 증가하며 가치를 높이는 방식과 동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발행량이 한정적인 암호화폐들은 코인 소각을 진행하게 되면 호재로 받아들이며 악재가 쌓인 경우 시세를 방어하기 위한 목적에서 소각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코인 소각이 진행되는 이유는?

주식을 발행하는 상장 기업은 주식 시장에 유통되는 주식 수를 줄이려는 목적에서 직접 자사 주식을 매수하고 있습니다. 자사 주식을 직접 매수하는 이유는 재무를 안정적으로 하며 가치 상승을 기대하는 이유가 가장 큰 편인데요.


이런 행위들이 항상 의도한 방향으로만 진행되는 것은 아니며 역효과를 부르는 행위가 될 수도 있습니다.




코인이 소각되는 이유는 코인의 시세를 올리기 위한 이유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가치 상승 외에도 채굴자나 신규 투자자의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정기적으로 코인을 소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코인 소각은 프로젝트마다 차이를 보이며 코인이 소각되는 경우 이에 대한 대가로 코인을 보상받기도 합니다. 단순히 가치 상승이 아닌 네트워크의 정상적인 활동을 유지하기 위한 목적도 있으며 활동에 따른 보상을 지급하기도 합니다.




코인 소각은 단기적인 흐름에선 분명 호재로 작용할 수 있는 요인입니다.


유통량이 감소되기에 희소성이 올라가고 그만한 가치 상승이 이루어지기 때문이죠. 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선 명확히 어떤 식의 변화가 일어날지 정확히 알기는 어렵습니다.


실제 유통이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재단 소유 분을 정리하는 것인지 유통되는 물량을 소각하는 것인지 알기도 어려울 뿐더러 마냥 호재로만 작용하기도 어렵기 때문인데요. 호재로 작용한 이후 어떤 악재가 덮어버릴지도 알 수 없기 때문에 무작정 따르기 보다는 공시 소식을 기대하는 것이 좋을듯 합니다.




오늘은 코인 소각과 관련하여 소각 소식이 무엇인지 그리고 왜 진행하는지와 호재로 작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선 소각이 어떤 식으로 작용할지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단기적인 소각 공시에 집중하는 것이 좋은데요. BitKR에선 투자 중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에 대해 알려드리니 정기적으로 올라오는 소식을 자세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