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엇 파동 이론이 무엇일까?


안녕하세요.


트렌디한 크립토 마케터 BitKR입니다.


가상화폐 투자를 진행함에 따라 많은 투자자들이 본인의 수익 창출을 위해 차트 분석 및 여러 가지 탐색 탐구 활동을 시작하는데요.


어떤 투자를 진행함에 있어 차트 분석은 투자의 기초적인 기반이 되며 다른 투자자들의 심리적인 주기를 예측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오늘은 주식, 가상화폐 투자의 기술적 분석에 사용할 수 있는 엘리엇의 파동 이론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엘리엇 파동 이론이란 무엇인가?

엘리엇 파동이란 투자자들이 차트를 분석할 때 기술적 분석에 사용이 가능한 투자 이론 또는 원칙입니다.


이 파동 이론은 1930년대에 미국의 랠프 넬슨 엘리엇이라는 작가이자 회계사의 직업을 가지고 있는 인물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해당 이론은 금융 투자 시장이 타임 프레임과는 상관없이 특정 패턴을 보이는 경향을 말합니다.


엘리엇 원칙은 향후 시장의 방향성이 자연적으로 투자 군중들의 심리 주기를 따른다는 주장입니다.




해당 이론이 등장할 초기 당시에는 그저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는 파동 원칙(Wave Principle)이라 불렸고 향후 엘리엇은 주식 중심의 지속적인 시장 연구를 통해 이 원칙을 발명하였고 이러한 체계적인 연구는 75년 이상의 정보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날, 이 이론은 대표적인 주식, 가상화폐 시장의 기술적 분석 도구로 사용되었으며 많은 투자자들이 이를 통해 시장 주기나 향후 추세 등을 확인할 때 사용합니다.




해당 파동 이론은 여러 가지의 금융 시장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으나 이는 시장 지표나 트레이딩 기술을 뜻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그저 특정 종목에 대해 투자를 진행한 다양한 투자자들의 군중 심리, 시장 행동을 예측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죠.


기본적으로 엘리엇의 이론은 총 8개의 파동 패턴으로 구분되는데 시장의 주요 추세에 민감한 움직임을 보이는 다섯 개의 동인 파동과 반대의 움직임을 보이는 세 개의 조정 파동이 있습니다.


바로 아래에서 해당 파동들에 대해 사진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승장에서 해당 파동의 주기는 위와 같이 형성될 것인데요.


여기서 5개의 동인 파동이 존재하고 이 중 3개는 상승을 향한 움직임이고 나머지 2개는 하락의 움직을 보여줍니다.


주요 추세에 맞게 차트의 움직임을 보여주는 것이 동인 파동이라 생각할 수 있으며 여기서 숫자 2와 4 그리고 B는 조정 파동을 말합니다.


엘리엇에 의하면 금융 시장은 늘 프랙털과 유사한 모양의 패턴을 형성한다고 말합니다.


약세장에서의 파동 주기는 상승장과 대조적인 모습을 보일 것입니다.




동인 파동

앞에서의 예시에는 총 5개의 동인 파동과 3개의 조정 파동을 확인 하실 수가 있는데요.


여기서 동인 파동을 자세히 들여다 보면 하나의 동인 파동보다 더 작은 5개의 파동을 이루어져 있다고 합니다.


엘리엇은 이것을 Five-Wave, 즉 5파라고 부르며 해당 파동을 설명할 만한 근거 세 가지의 규칙을 제시하였습니다.


2파의 파동은 그전의 1파의 파동으로 다시 돌아갈 수 없고 4파의 경우 그전 파동인 3파의 움직임으로 절대 되돌아 가지 않는다는 것이며 나머지 하나의 규칙은 1파와 3파 그리고 5파 중 3파가 보통 가장 긴 파동을 보여주며 3파의 경우 항상 1파의 고점을 지나는 움직임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조정 파동

동인 파동과 달리 조정 파동은 통상 3파의 파동으로 형성되어 있는데요.


2개의 훨씬 작은 동인 파동의 사이에서 일어나는 아주 작은 조정 파동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를 보통 A, B, C라고 부릅니다.


또 조정 파동의 경우 동인 파동과 달리 더 큰 추세에 반해서 움직이는 경향을 가지고 있으며 조정 파동은 아주 다양한 길이와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에서는 조정 파동의 분간이 어렵게 형성되기도 합니다.




엘리엇 파동 원칙에 대한 논란

해당 원칙에 대해선 여전히 금융 시장에서 뜨거운 논란이 되고 있는데 과연 이 원칙이 특정 투자에 효율성을 가지고 있느냐에 대해서 의견이 많이 갈린다고 합니다.


특정 의견들은 트레이드의 트레이딩 실력에 따라 효율성이 바뀔 수 있고 해당 원칙이 지극히 주관적이라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엘리엇 원칙을 효율성과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선 트레이더의 지속적인 연습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몇몇의 비관론자들도 존재하지만 아직도 엘리엇의 원칙을 고수해 수익으로 이끌어 내며 성공적인 투자를 이루어 낸 투자자들이 수천 명 이상이라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금융 시장에서의 기술적 분석이라 불리는 엘리엇 파동 이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엘리엇 원칙은 투자자들이 갖고 있는 사람의 본성과 이들이 모여 군중의 심리에 의해 나온 결과물이라고 합니다.


또한 해당 원칙의 본질을 따져본다면 상당한 주관성은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이를 참고하며 금융 시장의 향후 움직임을 분석하고 파악해 나가는 기술이 중요할 것입니다.


보다 가상화폐의 근본 있는 투자와 분석 및 정보 탐색을 원하신다면 꾸준히 포스팅되는 BitKR을 통해 정보 얻어 가 보시길 바랍니다!


정기적으로 찾아오는 뜨거운 가상화폐 소식! BitKR이 여러분의 성투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