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지갑과 종류에 대해 알아보세요!


안녕하세요.


트렌디한 크립토 마케터 BitKR입니다!


암호화폐 거래를 시작하는 분들이 가장 많이 들어보셨을 용어 중 하나가 암호화폐 지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지폐나 카드를 보관하는 지갑은 잘 알고 있지만 비트코인 지갑 혹은 여러 암호화폐를 담는다고 하니 어떤 개념의 지갑인지 헷갈려 하고 궁금증을 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암호화폐 지갑이 무엇인지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암호화폐 지갑?

암호화폐 지갑은 블록체인 기술의 네트워크와 호환되는 수단으로 작용합니다.


흔히 거래소에서 사용하는 지갑에 대해 알고 있는 분들은 많기 때문에 이런 지갑들을 떠올리기가 쉽지만 지갑의 종류는 소프트웨어부터 하드웨어 그리고 종이지갑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류들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작동 원리에 따라 핫 월렛 혹은 콜드 월렛 등 생소한 개념으로 구분하다 보니 암호화폐를 처음 접하는 분들에겐 어려울 수 있죠.


암호화폐 지갑을 제공하는 대부분의 업체는 소프트웨어에 기반을 두며 간편하단 장점이 있지만 안전성을 고려하면 하드웨어 지갑이 가장 안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종이 지갑은 흔히 떠올릴 수 있는 실제 종이에 프린트 되는 방식으로 신뢰도에 대한 우려가 있는 방식입니다.




지갑의 작동 방식은?

흔히 알고 있는 방식의 암호화폐 지갑은 암호화폐를 저장하는 개념은 아닙니다.


블록체인과 호환되는 수단으로 활용되며 저장되는 상황 속에서 필요한 정보들을 생성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때 정보는 공개 키 그리고 개인 키 등 쌍으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지갑에선 공개 키와 개인 키를 바탕으로 영숫자 주소를 포함하게 되는데 이런 주소는 암호화폐가 전송되는 위치를 의미하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개인 간 자금을 전달하기 위해 공개 키를 공유할 수는 있지만 개인 키를 공유하는 것은 결과를 장담하기 어렵습니다.




Hot VS Cold

앞선 설명 중 암호화폐 지갑은 작동 방식에 따라 핫 혹은 콜드 두 월렛으로 나뉘게 된다고 알려드린 바 있습니다.


핫 월렛은 어떤 방식으로든 인터넷에 연결되는 방식의 지갑인데요.


특정 거래소에서 계좌를 생성하고 트레이더 개인의 지갑으로 코인을 보내게 된다면 핫 월렛으로 코인을 입금하는 것입니다.


핫 월렛은 지갑 설정이 어렵지 않고 지갑의 사용 빈도가 높은 경우 적합한 방식입니다.


콜드 월렛은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고 오프라인에서 키를 저장하기 위한 과정을 거치는 방식입니다. 그렇기에 물리적인 저장 도구를 이용하며 온라인에서 해킹을 시도할 수 없어 비교적 안전한 방식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웹 지갑

웹 지갑은 블록체인에 접근하기 위하여 사용 가능하며 다운로드 등의 별도의 설치 과정을 필요로 하지 않고 브라우저 인터페이스를 즉시 활용하여 거래소의 지갑 이외 브라우저의 지갑으로 활용되는 방식입니다.


지갑 생성 이후 지갑을 활용하기 위해 개인 비밀번호를 설정하며 개인 키 보유와 관련한 문제가 생기기도 하는데요.


대부분의 웹 지갑은 지갑의 사용자들이 직접 키를 관리할 수 있게 지원하며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방식의 지갑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프트웨어 데스크탑 지갑

데스크탑 지갑이라는 명칭에서 어느 정도 유추할 수 있는 방식의 지갑인데요.


데스크탑이란 명칭에 맞게 컴퓨터에 지갑을 다운로드하고 활용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웹 지갑과 다르게 데스크톱 지갑은 사용자의 키와 자산을 모두 관리할 수 있는데요.


새로 데스크탑 지갑을 생성하게 되면 월렛과 관련한 파일이 생성되며 개인 키와 관련한 정보가 정장되기 때문에 사용자가 비밀번호를 이용해서 암호화하는 과정이 필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모바일 지갑

모바일 지갑 또한 테스크탑 처럼 명칭에서 어느 정도 유추할 수 있는 방식인데요.


스마트폰 앱을 활용하는 방식의 지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QR 코드를 활용하여 암호화폐를 전송해 굉장히 편리한 방식의 지갑이며 일상에서의 거래 그리고 결제에 주로 활용하는데 특화되어 있는 방식입니다.


암호화폐를 현실 세계에서 활용하도록 실용성을 높이는 수단이 될 수 있는데 흔히 알려져 있는 트러스트월렛이 대표적인 모바일 지갑입니다.




하드웨어 지갑

하드웨어 지갑은 공개 키 그리고 개인 키를 생성하기 위한 목적에서 난수를 생성하는 물리적인 장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키들은 오프라인 상태에서 장치 내부에 저장이 되는데요.


하드웨어 지갑은 콜드 월렛의 일종으로 분류할 수 있고 굉장히 안전한 방식입니다.


온라인의 공격으로부터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지만 펌웨어가 제대로 구현되지 않은 경우 오히려 위험한 경우가 많으며 활용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자금의 운용이 어렵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종이 지갑

종이지갑은 QR코드의 형태로 만들어져 있으며 공개 키와 개인 키가 존재하는 종이 형태의 지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부 종이 지갑들은 온라인 상에서 코드를 다운로드하고 오프라인에서 신규 주소와 키를 생성하도록 지원하는데 온라인 해킹으로부터 안전할 수 있고 콜드 월렛의 대안 중 하나로 떠오르지만 수많은 문제점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위험한 방식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암호화폐 지갑과 관련한 여러 정보들 그리고 종류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비트코인을 보내고 저장할 수 있는 수단이 되는 지갑은 생소한 표현이 될 수 있지만 좀 더 깊고 폭넓은 투자를 경험하기 위해선 반드시 알고 넘어가야 하는 개념입니다.


아직까지 지갑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 모르는 분들께 오늘의 포스팅이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BitKR에서 알려드리는 암호화폐 관련 정보로 성공적인 투자를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