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소울바운드토큰 SBT 신원증명 NFT와 다른 토큰?


안녕하세요.


트렌디한 크립토마케터 BitKR 입니다.


FTX 사건 이후 꾸준히 하락하던 비트코인은 어느새 자리를 잡고 횡보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종종 상승이 나오고 알트코인도 함께 상승시켜 투자하기에 나쁘지 않은 시기라 판단이 되기도 하는데요. 언제나 투자를 하기 전엔 공부를 통해 마땅한 근거를 찾는 것이 중요하죠. 오늘은 소울바운드토큰 SBT에 대해 BitKR에서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SoulBound Token

소울바운드토큰은 SBT나 소바토 등 줄임말로 불리는 암호화폐 용어인데요.


이는 DID로 신분을 증명하기에 다른 누군가에게 양도할 수 없는 토큰입니다. ETH를 만든 비탈릭이 SBT를 웹3 상에서 개개인의 신원을 증명하며 양도할 수 없는 NFT라고 설명한 바 있습니다.




NFT는 대체할 수 없는 토큰으로 보유 중인 자산이 내 것이라고 증명할 수 있는 자산입니다. 복제가 불가능하며 소유권에 대해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고유한 가치를 인정 받으며 투자 대상이라 여기는데요.


SBT는 NFT와 동일하게 디지털 상에서 가치를 지니는 토큰이지만 복제가 불가능하고 소유권에 대해 거래할 수 없습니다. 개인에게 종속된다는 특징이 있어 소울바운드라는 명칭을 가집니다.




ETH를 개발한 비탈릭은 2022년 동료들과 NFT가 지닌 한계를 극복해 나가기 위해 소울바운드토큰을 제안했습니다. NFT의 한계를 해결하려 소울바운드의 개념은 이미 생각 중에 있었으며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다른 유저에게 팔 수 없는 소울바운드 아이템을 보고 토큰의 이름에 따왔다고 합니다.


이런 SBT가 거래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어떻게 사용할까 고민하는 분들이 있지만 SBT 나름의 쓰임새로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도록 계획되고 있습니다.




소울바운드토큰은 투자 대상으로써 자산을 투입해 이익을 볼 수는 없지만 개인에게 귀속되기에 신원을 증명하고 자격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흔히 이력서나 경력을 증명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로 활용할 수 있고 졸업 증명이나 자격 증명, 교육 이수 등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 생태계에서 의료 관련 기록을 남기는 것에 대해 꾸준한 관심이 있었던 것처럼 SBT 또한 의료 기록에 대한 조회가 가능하며 참석 증명이 가능하단 특성을 이용하여 특정 이벤트에 참여하는데 사용 가능합니다.


과거 행해왔던 행동을 토대로 웹3 상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고 금융 관련 내역으로 신용 등급도 증명할 수 있습니다. DAO 생태계로 과거 투표 내역을 통해 개인의 성향에 대한 분석도 가능합니다.




NFT는 이제 부를 나타내는 척도로 활용되고 트레이더들은 꾸준히 자금을 모아 NFT를 구매하는데 활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SBT는 투자 수단으로 활용되기 보단 개인 혹은 단체가 누구인지 증명할 수 있는 토큰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SBT는 현재 일부 거래소에서 프로젝트에 참여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거나 재무 관련 프로젝트에서 신용도를 증명하는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구글폼 신청 바로가기 CLICK!!


오늘은 소울바운드토큰에 대해 알려드렸는데 NFT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 확인해 보셨나요? 암호화폐 투자 전 반드시 생태계 전반과 각 특성에 대해 공부하셔야 합니다.


BitKR에선 BYBIT와 콜라보하여 아이폰을 지급해 드리는 이벤트도 진행 중인데요.


'바이비트 현물거래 수수료 Zero 기념'


바이비트를 지속적으로 이용해 주시는 트레이더분들을 위해 IPhone 14 pro 128G를 지급해 드립니다. 최소 100USD 이상의 현물 거래를 기록한 분들 중 구글폼을 통해 참여해 주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참가자 중 랜덤으로 5명을 선정하여 아이폰을 지급해 드립니다.


12월 7일 오후 7시까지 참여 기회는 열려 있으니 얼른 현물거래하시고 참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