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노드 뜻에 대해서 알아보세요!


안녕하세요.


트렌디한 크립토 마케터 BitKR입니다!


가상화폐가 만들어지기 위한 블록체인의 기술에는 여러 가지 이해하기 힘든 가상화폐 관련 용어들이 많습니다.


가상화폐의 유동성을 이용해 도박성의 명목으로 투자를 하는 것 보다는 철두철미한 계획한 공부를 통해 투자를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상화폐 투자를 시작하신 분들은 가상화폐 관련 용어들에 대해 이전에 포스팅 때 다루었던 내용들이 많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비트코인뿐 아니라 특정 알트 코인에 대해 정보를 분석할 때 흔하게 볼 수 있는 비트코인 노드 뜻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드란 무엇인가?

노드의 정의를 해석할 때에는 특정 상황에 따라 다르게 해석할 수가 있는데요.


컴퓨터 또는 통신 NETWORK에서 사용되는 노드 뜻은 재분배 지점이나 통신 종말점과 같은 역할을 담당하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노드는 물리적인 네트워크 장치에 해당하지만 가상의 노드를 사용하는 특별한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노드의 종류에는 풀 노드 슈퍼 노드, 마이너 노드 등과 같이 다양한 종류의 노드가 존재합니다.




비트코인 노드

분산화를 통해 설계된 블록체인의 경우 컴퓨터의 노드는 비트코인의 특성상 검열이 불가능한 분산형 P2P 통화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며 특정 생태계 안에 있는 사용자들 간의 거래를 할 때에도 일반적인 경우와 달리 중개인을 따로 필요로 하지 않게 해주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이처럼 블록체인에서의 노드는 통신 지점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비트코인의 인터페이스와 연결된 컴퓨터는 노드로 여겨집니다.


노드들은 비트코인의 P2P 프로토콜을 통해 분산되어 있는 생태계 안에서 트랜잭션 및 특정 블록의 정보 전송을 가능하게 합니다.




풀 노드

풀 노드(Full Nodes)는 비트코인에 있어 필수적인 노드로써 비트코인의 보안을 담당하고 지원하고 있는 노드입니다.


풀 노드는 완전한 검증 노드라고 일컫기도 하는데 이는 시스템 합의 규칙 상의 블록과 트랜잭션 등을 확인하는 절차에 관여하기 때문이죠.


풀 노드를 통해 신규의 트랜잭션 및 블록들을 특정 블록체인에 손쉽게 전송할 수 있습니다.


통상 풀 노드는 비트코인이 갖고 있는 모든 트랜잭션과 블록이 있는 블록체인 사본을 다운로드하지만 리미트가 걸린 양의 블록체인 사본이 대체될 수 있습니다.




풀 노드를 실행시키기 위한 최소 요구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최신 버전 윈도, Mac OS X, Linux가 설치된 컴퓨터 또는 노트북


2. 200기가에 달하는 디스크 공간


3. 2기가에 해당되는 메모리(RAM)


4. 업로드 속도가 초당 50kB가 넘는 인터넷에 연결되어야 하고 제한이 없는 대용량 업로드가 가능한 인터넷


5. 풀 노드는 하루에 최소 6시간은 가동




마이너 노드

마이너 노드는 비트코인 채굴과 관련 되어 있는 노드라고 할 수 있는데요.


비트코인 채굴을 위해서는 적합한 채굴 하드웨어나 프로그램이 구비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이를 위한 투자도 동반되어야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해당 노드를 이용한 채굴은 스스로 채굴도 가능하고 풀 마이너라는 그룹을 형성해 채굴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마이닝 소프트웨어는 비트코인의 코어와는 직접 관련이 없고 해당 코인의 블록을 테스트하기 위한 병렬적 실행이 진행됩니다.




마이닝 노드는 전체 노드를 운영하는 것과 다르기 때문에 이를 유의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채굴을 진행하는 투자자분들은 비싼 채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투자해야 하는 것인 일반적이지만 완전한 검증 노드는 누구든지 운영이 가능합니다.


블록을 채굴하기 전 채굴자들은 풀 노드를 통해 유효한 기존의 대기 트랜잭션들을 수집해야 합니다.


합의 규칙의 경우 채굴을 진행하는 채굴자들이 아닌 검증 노드의 분산화 네트워크에 규정되고 확보되기 때문이죠.




수신 노드(슈퍼 노드)

수신 노드(슈퍼 노드)는 접속을 결정한 기타 다른 노드와 서로 교류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공개적 노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슈퍼 노드는 데이터 SOURCE와 통신을 연결하는 역할을 할 수 있는 재분배 지점입니다.


슈퍼 노드는 통상 24시간 내내 지속적인 작동을 통해 여러 접속점을 보유하고 세계적으로 데이터와 블록체인의 기록을 전송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슈퍼 노드와 풀 노드를 비교하면 슈퍼 노드는 더 많은 인터넷 접속뿐 아니라 높은 연산 능력이 필수적인 기술력으로 요구됩니다.




오늘은 비트코인 노드 뜻을 비롯해 풀 노드, 마이너 노드, 수신 노드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비트코인 노드는 P2P 프로토콜을 통해 소통을 하며 잘못된 정보에 대한 결점을 정확히 캐치하며 시스템의 무결성을 지킵니다.


완벽한 노드를 운영하는 것이 금전적 보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보안과 개인정보 보호 및 신뢰를 제공하기에 적극적인 장려가 진행되고 있다고 합니다.


가상화폐와 관련해 근본 있는 투자를 위해 정보를 탐구, 탐색하시는 분들은 꾸준히 올라오는 BitKR을 통해 정보 소식 얻어 가시길 바랍니다!


정기적으로 찾아오는 핫한 가상화폐 소식 BitKR이 여러분의 성투를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