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브릿지에 대한 깊은 고찰


안녕하세요.


트렌디한 크립토 마케터 BitKR 입니다!


BTC가 상승 그리고 횡보를 반복하면서 생각보다 많은 알트코인의 상승이 나와 시장의 흐름은 나쁘지 않은 상황이에요.


트레이딩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실 암호화폐에 대한 이해도 높이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오늘은 블록체인 브릿지에 대해서 BitKR이 자세한 내용과 종류에 대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브릿지? Bridge

브릿지는 우리가 아는 그 다리를 의미하는 브릿지가 맞습니다.


쉽게 설명하면 각각 다른 블록체인을 연결시키는 방법이라고 볼 수 있어요.


블록체인 사이에서 서로 연결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거래를 지원하고 있으며 사이드체인에서 발생하는 트랜잭션을 메인체인으로 올리는 역할을 합니다.




멀티시그 브릿지에서 발생하고 있는 거래의 원리에 대해 알아보면 한 쪽의 코인을 프라이빗 키로 서명해 멀티시그 브릿지로 전송하게 되는데요.


멀티시그는 프라이빗 키가 3개 이상 그리고 이들 중에서 2개의 서명이 완료되어야 하는 조건입니다.


상대가 보유하고 있는 프라이빗 키로 서명을 진행하면 이를 검증하고 브릿지로 보낸 토큰 수량만큼 새 토큰을 발행하고 상대에게 전송하는 방식이죠.


이때 형태가 양방향이라면 투웨이페깅 그리고 단방향이면 원웨이페깅입니다.




브릿지의 종류는?

스마트 브릿지는 ETH 지갑으로 Ark를 보내는 경우 자동으로 코인이 ETH로 변환되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스마트 브릿지가 가능하려면 ETH와 Ark가 호환되는 코드를 넣어주어야 하고 변환을 담당할 중개자를 필요로 합니다. Ark가 다른 블록체인과 연결되도록 하고 연결된 코인들의 기능을 사용하도록 지원합니다.




도지더리움브릿지는 도지라는 이름에서 예측할 수 있듯 도지코인과 연관되어 있는 브릿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ETH에 DOGE를 보내기 위해선 본인이 가진 계정의 DOGE를 운영자가 지시한 주소로 전송해야 합니다.


전송 이후엔 소유권을 잠그고 트랜잭션은 잠긴 행위 자체를 블록체인에 기록합니다. 해당 블록의 정보가 도지더리움 브릿지로 전송되면 타당한지 검증 과정을 거치고 이상이 없는 경우 릴레이어가 브릿지 계약으로 트랜잭션을 보내고 코인의 잠금이 정상적으로 완료됐다 알립니다.




신호를 전달 받은 ETH는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이용자에게 와우토큰을 민팅하는데 와우토큰은 ERC-20을 따르는 것은 아니나 ERC-20을 확장한 형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ETH의 스마트 계약 그리고 게임과 같은 곳에서 와우토큰을 사용할 수 있는데 코인의 잠금을 풀려면 특정 조건을 충족해 풀어야 하는데 잠금을 푸는 것은 와우토큰을 파괴하는 행위입니다.


만일 이용자가 와우토큰의 잠금을 푼다면 와우토큰은 도지코인으로 돌아옵니다.


잠금을 해제했음에도 도지코인을 제대로 돌려받지 못했다면 운영자의 보증금에서 해당 가치만큼을 이용자에게 전달하고 브릿지가 종료되는 경우 스마트 컨트랙트는 운영자의 ETH 보증금을 반환해 줍니다.




릴레이 브릿지는 두 블록체인 사이에서 블록헤더 간 중계를 담당하는 것인데요.


A라 지칭할 수 있는 블록체인의 블록헤더는 B블록체인의 스마트 컨트랙트로 제출되며 해당 과정 중 라이트 클라이언트 로직을 이용해 유효성에 대한 검증을 실시합니다.


반대 과정 또한 B블록체인에 블록헤더가 A블록체인의 스마트 컨트랙트로 제출되는데 BTC릴레이를 예로 들면 BTC에서 ETH로 단방향 중계를 진행하고 ETH 스마트 컨트랙트는 BTC 헤더의 채굴 난이도를 계산하게 됩니다.




멀티시그 브릿지는 송금을 필요로 하는 거래자가 본인의 토큰을 등록하고 토큰이 등록되면 브릿지는 잠기게 됩니다.


요청자 그리고 상대의 개인 키의 합이 맞다면 토큰의 송금이 승인되는데 멀티시그는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블록체인이 지원하는 서명의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POA 방식을 비롯해 아르고와 코스모스 폴카닷 등의 코인들이 멀티시그 브릿지를 사용하고 있으며 오퍼레이터는 전송을 대가로 수수료를 받게 됩니다.




멀티시그 브릿지의 단점인 오퍼레이터의 신뢰란 문제점을 극복하고 DeFi를 위해 개발된 것이 콜레트럴 브릿지인데요.


검증을 수행하는 과정 중 거래자가 전송하는 금액보다 많은 양을 예치하면 금융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가 있습니다.


브릿지를 이용하려는 사람이 전송하려는 금액을 예치하고 검증하는 사람은 이를 확인하고 브릿지를 잠그게 되는데 전송 완료 시엔 잠금이 풀리고 브릿지에서 이를 인출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혹여나 예치된 금액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검증자가 담보로 예치한 금액에서 일부를 사용자에게 보상하게 됩니다.




오늘은 블록체인 브릿지에 대한 개념 그리고 각각의 종류에 대해 설명해 드렸는데 이해가 되셨나요?


블록체인 브릿지 같은 암호화폐 정보에 관한 것들은 꾸준히 공부해서 이해를 높이고 투자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BitKR에선 트레이더들의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 다양한 정보들을 알려드리고 있으니 정기적으로 올라오는 소식들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