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듈러 실행 레이어 퓨엘 Fuel이 미래다?


안녕하세요.


트렌디한 크립토 마케터 BitKR 입니다!


약세장의 지속으로 암호화폐 투자에 대해 망설이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흐름일수록 다양한 투자 방법을 찾아 거래를 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하지만 암호화폐 생태계나 구조를 비롯해 다양한 정보에 대해 습득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오늘은 모듈러 실행 레이어인 퓨엘의 아키텍처 그리고 생태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퓨엘 Fuel?

모놀리식(monolithic) 블록체인(비트코인, 이더리움, 솔라나 등)과 달리


모듈러 블록체인은 실행, 정산, 합의, 데이터 가용성으로 이루어진 네 개의 핵심 블록체인 기능을 분리합니다. 그러나 모든 핵심 기능이 같은 자원을 두고 경쟁하게 되면서 거래가 비싸고 느려지며 확장 가능성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퓨엘은 2019는 퓨엘 랩스(Fuel Labs)에서 이더리움의 확장 가능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첫 옵티미즘 롤업 솔루션으로 개발되었습니다. 현재 퓨엘은 v2 반복(iteration)을 통해 모놀리식 레이어 1에 대한 모듈러 실행 레이어 솔루션으로 진화했습니다. 퓨엘의 특징으로는 병렬 거래 실행과 퓨엘 고유의 가상 머신, FuelVM뿐만 아니라 개발자 툴, Sway 언어, Forc가 있습니다.




Fuel 개발팀 & 투자자

퓨엘은 2019년 존 애들러(John Adler) 및 닉 도슨(Nick Dodson)이 설립했습니다. 애들러는 전자컴퓨터공학을 전공하고 ConsenSys에서 블록체인 연구자로 근무하며 옵티미즘 롤업 디자인을 선구적으로 개발했습니다. 그는 코스모스에서 L2 롤업을 실현하는 모듈러 블록체인 네트워크인 Celestia의 공동 창립자이자 연구소장을 겸임하고 있습니다. 도슨은 스스로를 ‘이런저런 일로 바쁜’ 드러머라고 소개하는데 실은 이더리움의 가장 초창기 솔리디티(Solidity) 코딩을 한 사람 중 하나입니다. 그는 이후 ConsenSys에 합류해 크라우드펀딩과 거버넌스 앱을 개발하다가 이후 애들러와 퓨엘을 공동 창업했습니다.


퓨엘은 두 차례에 걸쳐 총 8,150만 달러 투자를 성공적으로 유치했습니다. 2021년 퓨엘은 CoinFund가 주도하고 Fenbushi Capital 및 Origin Capital이 참여한 라운드(비자본 지원)에서 150만 달러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이번 달 퓨엘 랩스는 Blockchain Capital 및 Stratos가 주도하고 Alameda Research Maven 11 Capital, Spartan 등이 참여한 라운드에서 8천만 달러 투자 유치를 발표했습니다.


이번 투자를 통해 퓨엘 랩스는 더 높은 성능의 모듈러 실행 레이어를 구축할 수 있을 것입니다.




퓨엘 아키텍처 - 모듈러 설정

퓨엘은 모놀리식 레이어 1 등 다른 환경 설정에서도 작동하게끔 모듈러로 만들어졌습니다.


퓨엘은 또한 롤업이나 상태 채널(state channel) 사이드체인으로도 설정될 수 있습니다.


롤업으로서 퓨엘은 거짓 증명(fraud proofing) 시 옵티미즘 또는 zk 기반 설정을 가리지 않으며 일반 레이어 2나 롤업 솔루션과 달리 레이어 1 대역폭의 대용량을 처리하는 데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FuelVM의 결정적(deterministic) 상태 시스템을 통해 퓨엘은 상태 채널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상태 채널은 안전한 오프체인 거래를 도와주는 스마트 계약으로 메인 네트워크의 과부하를 덜어줍니다. 다량의 거래가 오프체인에서 실행되고 거래 당사자들은 채널의 열고 닫음을 알리기 위해 오로지 두 개의 온체인 거래를 제출하기만 하면 됩니다.


사이드체인으로서 퓨엘은 데이터 가용성 레이어를 다루며 정산은 레이어 1 체인에서 진행됩니다.




퓨엘 아키텍처 - 병렬 거래 실행

블록체인 기반의 다른 스마트 계약과 마찬가지로 이더리움은 계좌 기반 모델을 추구하기에, 토큰은 계좌 내 잔고로 나타나고 계좌는 스마트 계약이나 개인 키로 관리됩니다.


따라서 네트워크는 모든 잔고를 추적해야 하며 거래를 연속적으로 처리하고 블록으로 묶어 네트워크 상태를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즉, 모든 신규 블록은 새로운 상태입니다. 그 결과 네트워크 속도는 자연스레 제한되고 하드웨어 (다중 스레드 프로세서, multi-threaded processors)는 비효율적으로 사용됩니다.


퓨엘은 미사용 거래 출력(UTXO) 모델을 통해 엄격한 접근 목록을 사용합니다. 각각의 거래에는 처리 중인 계약이 특정되므로 이를 통해 퓨엘은 병렬 거래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화이트리스트에 등록되지 않은 계약에 접근하려고 시도하면 거래 실행이 번복됩니다. 더 나아가, 중첩되지 않는 계약을 포함하는 다중 거래는 병렬로 실행될 수 있습니다.


Sui의 데이터 모델에 따르면 데이터는 단일 또는 다중의 소유자를 가질 수 있는 대상으로 조직되며 이를 통해 거래를 병렬로 처리할 수 있게 됩니다.




퓨엘 아키텍처 - 거짓 증명(Fraud Proofs)

거짓 증명은 상태 변환이 잘못되었다는 증거를 제공해줍니다. 이러한 인증 방식은 잘못되었다고 증명되지 않는 한 모든 상태는 올바르다고 가정하는 것이 기본 상태이므로 보통 옵티미즘 롤업에서 사용됩니다.


Fuel과 FuelVM은 거짓 증명에 UTXO 모델을 사용하는데 각각의 UTXO 사용이 UTXO 생성에 대응되어야 하므로, 그 결과 일반적인 목적의 거짓 증명 매커니즘보다 병렬화가 더욱 쉬워집니다.




퓨엘 아키텍처 - FuelVM

FuelVM은 EVM, WASM, 솔라나의 SeaLevel, 비트코인의 BVM과 유사한 가상 머신입니다. FuelVM은 모듈러 실행 아키텍처에 최적화되 UTXO 모델에서도 작동하도록 구축되었습니다. 퓨엘 문서에서는 FuelVM과 EVM 사이의 차이점을 상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네이티브 토큰이 ETH인 EVM과 달리 FuelVM은 여러 네이티브 자산을 자체적으로 지원합니다. 즉, 어떤 네이티브 자산이든 토큰 계약과 무관하게 전송하고 전송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퓨엘 아키텍처 - Sway

Sway는 퓨엘 고유의 프로그래밍 언어로 FuelVM을 위한 도메인 맞춤형 언어입니다. Sway는 Solidity의 인체공학적이고 안전한 계약 프로그래밍 표준, 스마트 계약 패러다임 언어, 내장된 상위 레벨 계약 보관을 Rust의 구문, 바로우 체커(borrow checker), 안전 우선 의미론과 결합합니다.


Sway의 컴파일러는 스마트 계약 감사를 수행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감사 기관을 고용해 발견하는 문제를 대신 찾아냅니다.




Fuel 보안

작성 시점 기준 지금까지는 감사가 시행된 적이 없습니다. 개발팀은 현재 감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Fuel - 생태계 전반

퓨엘은 현재 공공 테스트넷 단계에 있습니다.


작성 시점 기준, 네이티브(이더리움) 자산을 스왑할 수 있는 오픈 소스 유니스왑 v2 기반의 탈중앙화 거래소인 SwaySwap만이 서비스 중입니다.


SwaySwap은 Sway를 활용해 구축되었으며 FuelVM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퓨엘에는 다른 여러 프로젝트가 구축 중이며 그 목록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록은 전부를 다루지는 않으나, 탈중앙화 거래소, NFT 마켓플레이스, 대출 프로토콜, 네임 서비스가 포함됩니다. 퓨엘은 무허가형이기 때문에 개발자들은 거버넌스 승인 없이 테스트넷에 계약을 배포할 수 있습니다. 2022년 6월 9일, 퓨엘은 2022년 5월 27일 퓨엘 해커톤의 우승자와 주목할 만한 참가자의 목록을 공개했습니다. 프로젝트에는 스테이블 코인 AMM, 다중서명 명제(multisig predicate), 오라클, NFT 토큰 계약 등이 있습니다.




결론

퓨엘 데브넷(devnet)에서 가동 중인 SwaySwap을 실제로 사용해 본 결과 빠른 속도가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토큰을 스왑할 때 거래가 승인되고 체결되기를 기다려야 하는 평범한 dApp처럼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런 성능이 메인넷에서도 유지될 것인지가 관건입니다. 퓨엘이 다른 레이어 1이나 모듈러 인프라와 함께 작동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고 해도 현재 퓨엘은 이더리움을 위한 퓨엘 v2 출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개발팀은 이와 관련된 공공 로드맵이 곧 공개될 것이라 밝혔습니다. 퓨엘의 발전이 계속되면서 점점 더 많은 프로토콜이 테스트넷에 출시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며, 앞서 언급했듯 이미 핵심 DeFi 프리미티브가 개발 중입니다.


FuelVM이 EVM과 많은 유사성을 지니는 만큼, 퓨엘에서 개발을 시작하기 위한 학습 곡선이 퓨엘의 성장에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실제로 퓨엘은 개발팀과 기존의 프로젝트들을 유치하기 위해 1만 달러에서부터 15만 달러에 이르는 지원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발이 완료된 단계마다 지원금이 지급되며 개발팀은 가까운 미래에 기존 지원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더리움이 앞으로 롤업 중심이 될 것으로 보이면서 퓨엘은 UTXO 모델과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인프라를 갖춘 모듈러를 통해 업계에 신선한 바람을 가져올 것입니다.


일반적인 롤업과 달리 퓨엘은 보안을 희생하지 않고 비용을 낮게 유지하면서도 실행 레이어를 더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도 퓨엘의 발전 상황을 꾸준히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