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 프로토콜 컴포저블 DeFi





안녕하세요.


트렌디한 크립토 마케터 BitKR 입니다!


암호화폐 업계 특히 DeFi 분야에서는 끊임없는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번엔 DeFi 분야에서 프로토콜이 어떤 방식으로 작동하는지 생태계에 발생한 문제는 무엇인지 알아보려합니다. COSMOS 생태계 DeFi 신용 프로토콜 마스 프로토콜에 대해 알려드리니 꼼꼼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마스 프로토콜

마스 프로토콜은 스마트 계약을 통해 자율적으로 운영되는 대출 및 차입 프로토콜입니다. 2022년 3월에 테라 생태계에서 출발했지만 재출시와 함께 코스모스의 독립된 레이어 1 블록체인으로서 코스모스 생태계에 남기로 했습니다.


단일 블록체인을 위한 단일 신용 프로토콜로 작동하는 대신 마스는 상호운용성과 결합성을 통해 전체 코스모스 생태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신용 프로토콜이 될 예정입니다. 마스는 아웃포스트(Outpost) 구축을 통해 모든 코스모스 체인에 존재할 수 있게 되며 아웃포스트는 위의 그림에서처럼 허브 앤 스포크(hub and spoke) 방식의 허브(Hub)를 통해 서로 연결되어 운영됩니다.




아키텍처 - 마스허브

마스 허브(Mars Hub)는 프로토콜의 중심에서 코스모스 생태계에 걸쳐 여러 코스모스 체인의 모든 아웃포스트를 연결합니다. 각각의 아웃포스트에는 하나의 레드 뱅크와 로버 신용 계정 계약들이 있습니다.


마스 허브는 각각의 아웃포스트를 관리하며 MARS 스테이커들이 그 보안을 유지하고 크로스체인 거버넌스에 참여한 대가로 프로토콜 수익을 얻습니다.


MARS 토큰에 관한 이야기는 뒤에서 다루겠습니다. 


허브 앤 스포크 아키텍처를 통해 마스는 다양한 블록체인을 지원할 수 있고 그 결과 단일 체인에 대한 프로토콜의 노출을 제한하는데 이는 테라가 무너졌던 것처럼 잠재적으로 끔찍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레드 뱅크

레드 뱅크(Red Bank)는 완전히 자동화된 온체인 신용 기관으로 대출 및 차입 활동을 조율해주며 코스모스 체인에서 모든 아웃포스트에 활용된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테라에 있었던 마스 v1 프로토콜과 기본적으로 동일합니다.


다음은 레드 뱅크의 네 가지 참여 유형입니다(상호배타적이지 않음). 


스테이커: MARS 토큰을 스테이킹하고 허브와 모든 아웃포스트를 관리하며 프로토콜 수수료를 보상으로 받습니다. 


대출자: 레드 뱅크에 자산을 예치하고 차입자로부터 이자를 받습니다. 


차입자: 담보가 있는 차입자는 자산을 레드 뱅크에 담보로 예치하고 (대출자이기도 한 셈) 대출받은 뒤 이자를 냅니다. 반면, C2C 차입자는 레드 뱅크에 자산을 예치하지 않고도 대출받고 이자를 낼 수 있습니다. 


청산인: 강제청산에 가까워진 포지션을 상환하고 대신 강제청산 보상금을 받습니다.


앞서 언급되었듯, 레드 뱅크에서는 담보 대출과 C2C 대출 두 가지를 제공합니다. 

 

담보 대출


담보 대출은 에이브나 컴파운드와 같은 대출 프로토콜과 비슷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는 자산을 예치하고 초과담보 대출을 받은 뒤 대출 수수료(이자)를 냅니다. 




마스의 이자율 모델은 이중 기울기(two-slope) 이자율 모델로, 특정 활용률을 목표로 하여 낮은 이자율을 유지합니다. 활용률이 낮을 때는 대출에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최적의 활용률에 도달하면 이자율을 높여 대출에 인센티브를 제공하지 않는 구조입니다. 




계약 간(C2C) 대출

계약 간(C2C) 대출은 두 계약 사이의 대출로 차입자가 모든 파라미터와 강제청산 조건을 설정하기 때문에 담보 없는 대출이 가능합니다. C2C 대출은 레드 뱅크에의 담보 예치가 필요하지는 않지만

대출 계약은 담보를 갖고 있고 포지션이 위험해지면 강제청산을 하므로 대출은 여전히 담보화됩니다.  C2C 대출은 대출 수요에 대한 추가적인 자원이 될 뿐만 아니라 매우 높은 자본 효율성을 갖고 있기도 하므로 활용률을 높일 수 있고 높은 대출 수익으로 인해 더 많은 예금을 유도하게 됩니다.  




강제청산 매커니즘

예치되거나 대출된 자산은 변동성으로 인해 포지션이 강제청산 담보인정비율에 가까워지면 그 포지션은 강제청산될 수 있습니다.


부채 포지션의 안전성은 건강 요소로 나타나는데 이는 총대출금액 대비 최대 담보인정비율에 따라

조정된 자산 총합의 비율입니다. 건강 요소는 포지션이 계속 유지될 수 있는지 또는 강제청산 위기에 있는지를 결정합니다.


만약 사용자의 건강 요소가 1 아래로 떨어지면 미초과담보로 고려되어 강제청산 대상이 됩니다. 그렇게 되면 누구나 지정된 한도만큼 대출금을 상환하여 담보 일부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강제청산 과정에 대한 자세한 내용 확인




로버 신용 계정

로버 신용 계정(Rover Credit Accounts)은 마스 개발팀의 새로운 프리미티브 디자인입니다.


각각의 계정에는 사용자 한 명의 자산이 포함되며 계정의 전체 포지션 위험도에 따라 건강 요소가 부여됩니다. 거버넌스를 통해 활성화된 신용 계정은 하나의 건강 요소 아래 레버리지된 포지션을 여러 개 오픈할 수 있는데 이는 교차마진 계정과 같은 셈입니다.


즉, 사용자는 계정 내 포지션 수와 상관없이 계정 당 하나의 강제청산 담보인정비율만을 확인하면 되는 것입니다.


자산은 사실 신용 계정에 보관되는 것이 아니라 통합을 통해 다른 화이트리스팅 계약과 화이트리스팅 작업을 실행할 수 있는 스마트 계약의 형태로 보관됩니다.


여기에는 세 가지 유형의 통합이 있습니다. 


거래(Trading): 아웃포스트에서 현물 및 레버리지 거래. 거버넌스를 통해 기초 DEX 통합과 레드 뱅크에서 대출 가능한 자산이 결정됩니다.


볼트(Vault): 지원되는 모든 체인에서 온체인 수익 발생 전략을 위한 컨테이너. 볼트는 누구나 만들 수 있으며 통합되기 위해서는 거버넌스의 승인이 필요합니다. 


필드 오브 마스(Fields of Mars): 자산을 대출받고 볼트에서 이자 농사를 하는 데 레버리지를 사용할 수 있게 해서 레버리지 이자 농사가 가능해집니다. 

 

로버 신용 계정의 새로운 점은 각각의 신용 계정이 하나의 NFT라는 점입니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가능성이 생겨납니다. 

 

정체성: 온체인 정체성 구축을 통해 리더보드나 카피 트레이딩과 같은 소셜 기능이 가능해집니다.


이체 및 매도: 신용 계정(및 포함된 모든 포지션)은 마켓플레이스에서 거래되거나 다른 사용자에게 이체될 수 있습니다.


분할(Fractionalization): 신용 계정은 대체 가능한 조각들로 분할될 수 있으므로 다른 사용자가 계정의 거래 활동 일부를 소유할 수 있게 됩니다.


신용 등급: 신용 계정은 사용자의 온체인 활동이나 능력, 대출 포지션 정보를 포함하므로 신용 등급을 매기는 용도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로버 신용 계정은 독립된 상품이므로 사용자는 신용 계정이나 그 기능을 이용하지 않고도 레드 뱅크와 직접 거래할 수 있습니다. 




개발팀 및 투자자

마스 프로토콜은 Delphi Labs 및 IDEO CoLab Ventures, Terraform Labs의 합작 벤처에서 인큐베이팅 되었습니다. 현재 개발팀과 그들의 배경에 관해서는 알려진 바가 거의 없습니다. 개발팀에 관한 질문에 한 팀원은 “마스 팀이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라며 자신들을 “탈중앙화된 기여자 모임”이라고 밝혔습니다.


프로젝트의 디스코드를 보면 Jose Maria Macedo와 larry0x, Bitcoin_Sage 등 기여자 대부분이 Delphi Digital이나 Delphi Labs에서 왔음을 알 수 있습니다. 




보안

마스 v1 프로토콜 스마트 계약은 Halborn Security 및 Oak Security의 감사를 받았으며 그 결과 보고서는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성 시점 기준 v2 코드에 관한 감사 보고서는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개발팀은 Halborn과 Oak Security에서 v2 계약 감사를 진행 중이며 완료되는 즉시 보고서가 공개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토크노믹스

새로운 MARS 토큰은 이전과 같이 총 10억 개가 공급될 예정이며 커뮤니티 풀(64%)과 마스 기여자(30%) 토큰 신청(6%)에 할당됩니다. 토큰 신청은 6,440만 개의 기존 유통량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MARS와 xMARS 보유자에게 두 번의 스냅샷(각각 50%)에 걸쳐 분배됩니다.


여기에는 Astroport 및 ApolloDAO, Spectrum 프로토콜, 마스 락드랍에서 유동성 포지션에 있는 MARS와 xMARS 토큰도 포함됩니다. 커뮤니티 풀은 MARS 스테이커의 거버넌스로 운영되며 프로토콜 대출, 차입, 스테이킹, 토큰 지원금, 기타 커뮤니티 구축 프로그램을 장려하는 데 사용됩니다.


마스 기여자에게 분배되는 토큰은 1년 클리프로 지급되며 3년 베스팅은 마스 v1 출시 이래 언락되어 2023년 1분기에 베스팅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앞서 언급된 바와 같이 MARS 스테이커는 체인 보안과 프로토콜 거버넌스 참여 대가로 프로토콜 수입의 일부를 받게 됩니다. 스테이커는 전체 이자의 10%를 받게 되고 남은 90%는 마스 보험 펀드(10%)와 레드 뱅크 예치자(80%)로 나뉘어 분배됩니다. 




보험 펀드

보험 펀드는 차입자의 대출 포지션이 담보 가치를 초과하는 경우 프로토콜을 지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스마트 계약의 잘못된 이용이나 시기적으로 부적절한 강제청산, 오라클 공격으로 이런 경우가 발생하게 되면 적절한 리스크 관리 수단을 통해 피해를 완화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펀드는 프로토콜 수입의 10%를 받고 이를 axlUSDC로 전환합니다. 그러나 프로토콜이 보상을 100% 보장하지는 않으며 이는 거버넌스의 재량입니다. 




로드맵

공개된 타임라인이 없기는 하지만 개발팀의 v2 출시 로드맵은 코스모스 내 독립 앱체인인 마스 허브 출시와 함께 시작되었습니다. 뒤이어 오스모시스(Osmosis)에서 첫 아웃포스트가 출시되고 격리마진이 활성화되며 더 많은 아웃포스트와 교차 담보 신용 계정이 출시될 예정입니다. 




개발팀은 마스 v2 출시를 통해 마스가 전체 코스모스 생태계에서 핵심적인 신용 인프라가 되도록 코스모스의 인터체인 아키텍처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허브 앤 스포크 아키텍처를 통해 전체 생태계의 사용자들은 언젠가 공유 유동성에 접근할 수 있게 될 것인데 이때 유동성은 각각의 아웃포스트 내 수요에 따라 역동적으로 변화합니다.


대출 프로토콜에는 수많은 강제청산이나 지급 불능 사태가 과거에 발생했던 것뿐만 아니라 현재까지도 TradFi, CeFi, DeFi에 걸친 위험이 내재해 있습니다. 그러나 잘만 활용된다면 마스와 같은 프로토콜은 자본 효율성이 높아지는 것을 즐기는 유능한 트레이더부터 스테이블 코인 예치로 높은 이자를 받고자 하는 위험 회피 성향의 트레이더까지 모든 유형의 사용자를 모을 수 있습니다.


마스의 새로운 DeFi 프리미티브인 로버 신용 계정은 또 다른 멋진 가능성을 선보입니다. 아웃포스트를 통해 생태계 전반에 걸친 dApp과의 통합을 통해 이전 CeFi 상품에서만 볼 수 있었던 기능이나 수직 통합된 DeFi 경험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이런 비전이 얼마나 실현될지는 시간이 말해줄 것입니다. 앞으로도 마스의 지속적인 성장과 상품 출시를 기대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