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어1 레이어2 개념 및 코인 종류에 대한 정리


안녕하세요~


트렌디한 크립토 마케터 BitKR입니다!


암호화폐에 투자하기 위해 다양한 정보를 찾다 보면 간혹 어려운 단어들이 나와 제대로 이해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NFT는 언론에서도 다뤄질 정도로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개념이며 DeFi 또한 탈 중앙화란 것을 알고 투자에 활용하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이런 개념들 중 조금은 생소한 레이어1 그리고 레이어2에 대한 정보와 관련 코인들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Layer?

레이어1과 레이어2 이런 개념에 대해 알아보기 전 레이어가 무엇인지에 대한 사실부터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비트코인을 비롯해 다양한 암호화폐들이 생성되며 2015년 그리고 2018년에 이르는 순간까지도 이더리움이나 이오스 트론 등 플랫폼 코인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런 시기는 블록체인이 탄생된 시점이라 볼 수 있고 각 시기를 레이어라고 표현해 분류해 볼 수 있습니다.




층을 의미하는 Layer는 각 암호화폐들이 만들어진 시기 그리고 특성에 따라서 구분 지어 볼 수 있는데


간략하게 설명해 드리면 Layer1은 블록체인 생태계에서 기존에 존재하던 네트워크를 말하고 여기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테라, 솔라나 등 여러 코인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Layer 1

레이어1은 가장 흔하게 알고 있는 블록체인 네트워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엔 많은 분들이 아는 BTC, ETH, SOL 같은 것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레이어1을 이용해 투자자들은 DeFi나 NFT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의 기본적인 특징인 보안 그리고 탈중앙화를 추구하는 단계로 규모가 점차 커져가며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가스비라고 알려져 있는 이더리움의 수수료는 꾸준하게 상승해서 전송 중 많은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죠. 연산 속도마저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하고 확장성에 대한 논란이 생기는 상황입니다.


종류로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비트코인캐시, 비트코인SV, 에이다, 이오스, 아발란체, 솔라나 알고랜드 등의 코인들이 있습니다.




Layer 2

레이어1의 문제를 보완하고자 만들어진 것이 바로 레이어2라고 볼 수 있습니다.


레이어2는 블록체인 시스템에서 위에 얹어 놓은 프레임워크이며 Off-chain 솔루션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레이어2는 암호화폐 네트워크의 속도나 확장성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이런 레이어2가 많은 관심을 받는 것은 DeFi와 NFT에 대한 관심 증가로 인해 ETH의 수수료가 올랐기 때문인데요.


이더리움 수수료 인하 목적에서 런던 하드포크를 도입했지만 쉽게 해결되지 않았고 문제점은 커져가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레이어2가 해결 방안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레이어2 코인엔 오미세고와 니어프로토콜 루프링, 신세틱스 등의 코인이 있습니다.




롤업?

레이어2는 하나하나 처리하는 레이어1과 다르게 한번에 업무를 처리하고 있어 처리 속도가 빨라 보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거래를 하나로 묶어 처리하는 것을 롤업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둘의 차이는?

레이어1과 2의 중점적인 내용에 대해 정리해 드리자면 레이어1은 트랜잭션 속도가 느리며 블록 당 용량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처리 가능 수량이 제한적입니다. 보안 그리고 탈중앙화를 극대화한 장점을 보유한 레이어1이지만 디파이나 NFT의 규모가 커지며 많은 문제점들이 터져 나오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것이 바로 레이어2라고 볼 수 있습니다.


레이어2는 레이어1 위에 하나를 더 올려 만들어진 개념이라고 보면 좋은데요.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하며 트랜잭션 속도의 한계를 극복하고 수수료까지 낮춘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이 들어만 봤지 정확한 개념에 대해서는 모를 법한 레이어1과 레이어2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이는 지속적으로 세분화될 수도 있고 레이어3가 새로 등장할 수도 있습니다. 코인에 대해 이해하려면 좀 더 넓은 생태계에 대한 이해를 높이셔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투자를 하셔야 합니다. BitKR에선 트레이더 분들을 위한 정보를 꾸준히 알려드리고 있으니 새로운 소식 받아 가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