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그풀 Rug pull 뜻에 대해 알아보세요


안녕하세요.


트렌디한 크립토마케터 BitKR 입니다!


투자에 관심을 가지는 분들이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데요.


거시경제의 영향을 받아 하락하는 상황이지만 과거에 비해 투자를 하는 분들이 늘고 있죠.


관심을 가지는 분들이 늘고 있다면 이를 이용해 사기를 치려는 사람도 함께 늘게 된단 사실 아셨나요? 지난번 폰지에 이어 이번엔 러그풀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Rug pull

주식 그리고 비트코인이 호황을 맞이하던 2021년엔 수익률 몇 %를 보장한다며 투자를 권유하는 문자들이 돌았는데요.


이는 현재에도 변함없이 사기를 위한 대상을 모으기 위해 보내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이 이런 문자를 보고 무시하지만 연락을 취해 몇 차례 수익을 기록하다 사기수법에 당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러그풀은 암호화폐 시장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팀 혹은 개발사가 진행하던 일을 중단하고 투자금을 가지고 나르는 행위인데요.


Rug Pull은 우리가 흔히 바닥에 깔기 위해 사용하는 러그를 잡아당겨 러그 위에 올라간 사람이나 물체를 넘어뜨리는 행위를 말합니다.


앞의 설명 그리고 이후의 설명을 보면 어떤 의미인지 감이 오시죠?




암호화폐의 개발을 위해 투자를 받고 프로젝트를 진행하려는 것처럼 보이지만 규제가 제대로 자리 잡지 않은 상황을 이용하여 프로젝트를 중단하고 투자 받은 자금을 가지고 사라집니다.


암호화폐 시장이 과열 됨에 따라 크고 작은 암호화폐가 생겨나고 있고 이는 고스란히 투자자들의 몫이 되니 크나큰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이죠.




러그풀 조심하려면?

러그풀은 DeFi 생태계에서 주로 발생하고 있는 일인데요.


탈중앙화라는 특성으로 인해 DEX에선 코인의 상장을 위한 감사 또는 절차가 없어 개발자들이 코인의 유동성이 커지는 시기에 모든 자산을 매도해 버립니다.


이런 러그풀은 NFT에서도 주로 일어나니 투자 전 꼼꼼히 검토해 보아야 합니다.




한창 밈코인이 유행하던 시기 도지코인이 급상승하며 크고 작은 코인들이 생겨났고 진도지란 코인이 등장하였는데요. 이는 진도지 개발자가 가진 물량을 시장에 매도해 버리며 대폭락을 맞이한 결과를 맞이했습니다.


최근에는 Netflix에 등장한 국내 컨텐츠 오징어게임이 주목받으면서 오징어게임 코인이 등장하였고 이 또한 러그풀로 이어졌습니다.




탈중앙화란 DeFi의 특성으로 인해 누군가 투자의 위험을 제거해 주기란 어렵고 투자자 스스로 모든 것을 판단하여 믿고 투자를 하는 방법밖엔 없습니다.


그렇기에 근거 없이 급등하는 암호화폐는 무작정 올라타기보단 오른 이유에 대해 따져 볼 필요가 있으며 개발사나 프로젝트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보고 투자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문자로 홍보하거나 카톡으로 인원을 모집하고 텔레그램을 통해 과장된 광고를 하는 것도 검토해 보셔야 합니다.




오늘은 암호화폐 시장의 사기 중 하나인 러그풀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투자자를 보호하기 위한 수단들이 점차 도입되고 있으나 아직까진 투자자가 스스로 판단하고 주의해야 합니다.


자산을 지키고 안정적으로 수익을 내는 방법 BitKR과 함께 알아가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