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파이코인 탈중앙화된 금융 서비스의 미래는?


안녕하세요.


암호화폐에 대한 소식을 전달해 드리는 소식통 BitKR 입니다.


최근 코인판은 NFT의 강세가 지속되며 오르지 않은 NFT를 골라타면 알아서 올라간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지속적인 상승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전고점 돌파와 NFT의 상승은 코인에서 관심을 돌렸던 사람들이 다시금 투자에 뛰어들게 하고 아직까지 투자를 해보지 않았던 사람들도 코인으로 투자를 시작하게끔 만들게 되었죠.


현재는 웹 3.0이 트레이더들 사이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추세로 전환되었는데 아직까지 비트코인도 횡보를 하고 있고 알트코인도 이렇다 할 상승이 나오지 않아 최대한 높이 오를 수 있는 코인에 대해 분석하고 갑론을박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NFT, 메타버스와 함께 흔하게 사용하고 있는 디파이코인이라는 말이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디파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드리겠습니다.




디파이란?

디파이는 Decentralized Finance를 줄인 것으로 흔히 말하는 '탈중앙화금융서비스'를 의미합니다.


탈 중앙화된 금융이라 하니 단어를 듣는 것만으론 즉시 이해가 어렵고 디파이가 무엇인지에 대해 명확히 받아들이기엔 어려움이 있는데요. 현재 투자를 하고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디파이에 대해 정확히 알고 설명할 수 있냐고 한다면 선뜻 그렇다고 대답할 분들은 소수에 불과할 것입니다.


당장 주위에서 투자를 하고 있는 지인들만 보아도 잘못 이해하거나 탈 중앙화 금융 서비스라는 의미만 말하는 분들이 대다수였습니다.


조금 더 알기 쉽도록 이해를 도울 수 있는 그림과 함께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중앙화된 금융

우리가 흔히 접하고 일반적으로 사용해 왔던 금융 서비스 시스템은 중앙화 금융 방식입니다.


고객과 고객 간 간편하고 신속한 송금 시스템 대출이나 예금, 적금과 같은 금융 상품은 모두 은행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이루어졌습니다.


특정 금융기관을 거치는 것만이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며 이런 과정 중 수수료를 포함한 비용이 발생하였습니다.




탈 중앙화된 금융

탈 중앙화 금융인 디파이는 은행과 같은 중개자의 역할을 하는 기관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지 않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근거로 송금부터 예금과 적금 그리고 대출 등의 전반적인 금융업무를 볼 수 있고 이들 과정 중 발생하는 비용이 발생하지 않거나 없다는 것이 주요 특징이자 장점입니다.


절감되는 비용에 대해서는 모두 고객에게 돌아가 시중의 은행에 비해 스테이킹이라 부르는 예치 시 이율이 높아 더욱 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각자의 특징만 놓고 말씀드리니 디파이코인이 훨씬 좋네 혹은 탈 중앙화된 금융이 좋은 것 아니냐는 말씀을 하곤 하시는데요.


암호화폐는 블록체인에서 파생되었으며 트레이더라면 모두가 알다시피 변동성이 높아 투자를 하더라도 리스크가 있습니다.


안정된 시기에 스테이킹을 이용하거나 투자를 하는 것은 좋지만 좋지 못한 시기에 진입한다면 성공적인 투자와는 거리가 멀어질 수도 있겠죠.




디파이의 투자는?

DeFi에 투자를 하는 방법은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가장 우선 디파이와 관련되어 있는 종목을 구매하는 테마주와 비슷한 개념이라 볼 수 있습니다.


관련되어 있는 주식은 카카오나 비덴트, 우리기술투자 등이 언급되고 있지만 지분 보유의 개념에 불과한 경우가 많아 간접적인 수준에 불과하고 실질적으로 연관성은 상당히 떨어지는 편이기도 합니다.




두 번째 방법은 흔히 알고 있는 방식이며 거래소를 통해 코인을 매수하고 매도하는 방법입니다.


디파이 코인의 종류는 루나, 유니스왑, 클레이튼, 카바, 카이버네트워크, 제로엑스, 에이브, 어거, 스시스왑, 저스트, 팬케이크스왑, 스와이프, 다이, 테라, 체인링크 등이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디파이 코인 외에도 다수의 코인이 다양한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으며 국내 거래소인 업비트, 빗썸 외에도 바이비트와 같은 해외거래소에 다수의 코인이 상장되어 있으니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 방법은 흔히 알고 있는 예금과 적금의 이자가 발생하는 개념에서 접근이 가능한 스테이킹이 있습니다.


거래소에서 매수한 DeFi 코인을 거래소의 스테이킹 서비스를 통해 지속적으로 이자를 발생시키는 것인데 쉽게 말씀드리면 바이비트의 경우 ByFi센터가 따로 마련되어 있어 거래소 코인인 BitDAO 외에도 USDT,, BTC, ETH, 유니스왑 등 다양한 코인들을 활용하여 예치로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오늘은 기존의 금융 서비스의 틀을 깨는 DeFi에 대한 개념과 어떤 방식으로 투자를 하는 것이 좋을지 방법들까지 설명해 드렸습니다.


DeFi는 금융 서비스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며 코인 시장의 한 부분을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투자하는 방식 또한 관련 주식을 사거나 직접 코인을 매수하거나 스테이킹을 통해 채굴과 같은 수익을 발생시키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다양한 관점에서 지속적으로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변동성이 큰 코인이라 DeFi에 대해 걱정하는 시각으로 판단하는 분들도 상당히 많으신데요.


현재와 같은 비교적 안정적인 흐름에선 꾸준히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으니 조금 더 장기적인 관점에서 판단해 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