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앱 DApp이 과연 무엇일까요?


안녕하세요.


트렌디한 크립토 마케터 BitKR 입니다!


요즘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 무작정 암호화폐를 투자하기 보단 다양한 정보에 대해 공부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블록체인부터 관련된 정보들에 대해 공부하고 특정 코인의 개념까지 찾아보곤 하시는데요.


사실 공부를 하려고 해도 단어의 뜻을 몰라 어려워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블록체인과 관련한 개념인 디앱 DApp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니 놓치지 말고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Decentralized Application

우리가 코인에 대해 이야기하고 정보를 수집하다 보면 빠지지 않고 나오는 하나가 바로 디앱이란 개념입니다.


디앱은 Decentralized Application을 줄인말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는 탈중앙화된 애플리케이션으로 블록체인 상에서 작동하는 앱이라고 이해하시는 것이 쉽습니다.




흔히 구글 플레이스토어 혹은 앱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로드하고 이는 제공자들이 정보들을 소유하는 방식입니다.


반대로 디앱은 블록체인 상에서 동작하고 중앙 서버가 존재하지 않으며 정보를 분산하여 저장합니다.


블록체인에 저장되어 있는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죠.




우리가 알고 있는 앱은 정보를 중앙의 저장소에 저장하기 때문에 해킹이란 위험요소를 배제할 수 없습니다.


정보 삭제가 가능하고 관리자 이외의 사람은 접근할 수 없어 투명성에 대한 문제가 남아 있는 방식이죠.


그러나 디앱은 정보가 블록체인에 저장되어 분산 저장하기 때문에 해킹으로부터 안전하고 삭제가 불가능하며 투명한 방식입니다.




앱 그리고 디앱?

DApp은 계정 생성부터 일반적인 앱과 많은 차이가 존재하는데요.


일반적인 앱에서 회원가입을 진행하고 계정을 생성하는 것은 개인정보 입력과 계정생성, 로그인 등의 과정을 진행하지만 디앱은 이더리움이나 솔라나 등에서 블록체인 지갑을 보유하여야 합니다.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직접 참여하며 그에 대한 보상으로 암호화폐를 받고 이를 저장하는 지갑을 만드는 것이죠.




디앱은 블록체인을 구성하는 노드에 문제가 생기더라도 다른 노드가 정보를 가지고 있어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는데 일반적인 앱은 서버가 다운되는 경우 아무런 서비스도 제공하지 않습니다.


디앱은 블록체인에 따른 속도에 차이가 존재하지만 일반적인 앱에 비한다면 속도는 느린 편입니다.


구동방식의 측면에서 디앱은 스마트 컨트랙트를 이용하지만 일반적인 앱은 서버를 통하여 프로그래밍대로 동작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블록체인을 언급하는 도중 꾸준히 등장하는 디앱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거시경제의 영향을 받아 시세가 어디로 향할지 예측하기 힘든 요즘 암호화폐에 대해 꾸준히 공부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BitKR에선 블록체인 관련 정보와 거래소의 다양한 정보들을 전해드리고 있으니 정기적으로 올라오는 소식 받아 보시고 성공적으로 투자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