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불가능한 특성의 NFT 코인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안녕하세요.


트렌디한 크립토 마케터 BitKR 입니다!


최근 암호화폐 시장은 다시 한번 국내 비트코인 가격이 8,000만 원에 도달하며 대호황을 맞이한 상태이며 국제적으로 ETF 승인을 통해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21일부터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하락하며 횡보하는 흐름을 보이고 알트 코인들이 상승할 수 있는 여력을 제공하며 많은 트레이더들이 연말엔 어떤 결과가 나타날지 기대하는데요.


이런 알트 코인에는 흔히 '메타'라 불리며 종류에 따라 상승하는 시기가 오고 그중 NFT라 불리는 대체불가한 코인은 평소에도 많은 트레이더들로 하여금 관심을 끄는 코인입니다.


오늘은 디지털 그림 한 점이 수십억에 달하기도 하는 NFT 코인 대체불가한 그 특성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NFT란 무엇인가?

NFT는 Non-Fungible Token으로 한국어로 번역한다면 대체불가능한 토큰이란 뜻입니다.


대체 가능하다는 의미를 지닌 Fungible과 Non이 붙어 대체불가하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의미 그대로 희소성이라는 가치를 지닌 토큰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바탕으로 토큰 하나하나에 각기 다른 일련번호 즉 고유값을 부여함으로써 희소성 있는 가치로 거듭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특성은 원본이냐 아니냐 쉽게 말하면 우리가 명품을 놓고 진짜인지 혹은 가짜인지 구분해 내는 과정이 용이해지는 것을 말합니다.


원본 확인이 용이하니 거래도 쉽고 간편하며 특히나 미술품과 같은 예술품들과 가치가 높은 재산의 거래가 NFT 코인으로 진행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NFT는 이러한 그림과 같은 예술품에 작품만이 가지는 고유의 값을 표시하여 진품이라는 것을 증명하며 우리가 일반적으로 온라인상에서 퍼나를 수 있는 그림은 출처가 불분명하며 원본인지 진위 여부를 따진다 하더라도 진품이냐 아니냐를 구분할 수 없지만 NFT라면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해당 예술품의 주인이 누구인지 디지털 상에 기록하여 구분할 수 있습니다.


누구의 소유인지 증명할 수 있다면 대체불가하다는 것을 입증할 수 있으니 고가에 판매할 수도 있고 나아가 정말 부르는 게 값이라는 말이 적용될 수도 있겠죠.




NFT 코인은 금융자산에 한정적으로 적용할 수 있을 것이란 부분으로 인해 다양하게 활용하지 못하였지만 NFT는 금융자산과 게임, 메타버스, 미술품, 부동산 등 여러 업종에 적용시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게임, 부동산, 예술품 등에 활용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우리가 가장 잘 알고 있는 것은 무엇보다 미술품입니다.




NFT는 분명 토큰이라고 했는데 코인이라고 말하니 무엇이 맞는 것인가 헷갈리는 분들 있으실 텐데요. 토큰이란 디지털 계약서라 불리는 이더리움의 스마트 컨트랙을 근거로 발행된 자산입니다.


조금 더 쉽게 풀어 설명해 드리면 어플리케이션용 즉 사전에 지정한 생태계에서만 사용 가능한 일종의 포인트 제도와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생산되고 있는 대다수의 토큰이 ERC-20 NFT는 ERC-721이라는 스펙으로 발행됩니다.


토큰과 스펙에 대해 설명드리니 어려울 수 있는데 단순히 설명하면 이더리움과 상호 교환이 가능합니다.




NFT와 관련된 코인은?

우리가 국내 거래소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코인 종류로는 엑시인피니티(AXS), 칠리즈(CHZ)

플로우(FLOW), 샌드박스(SAND), 엔진코인(ENJ), 쎄타토큰(THETA), 왁스(WAXP), 디센트럴랜드(MANA), 클레이튼(KLAY) 등의 관련 NFT 코인들이 있습니다.





반드시 단 하나만 발행되는 특성을 지닌 NFT는 예술품을 거래하는데 급속도로 퍼지고 있으며 세계 부자 순위 2위에 오른 머스크의 전 애인그라임스가 그린 NFT 그림 10점은 총 65억에 낙찰되는 사례도 있었습니다.


이뿐만이 아닌 팝 아티스트의 NFT 작품이 6억 원에 거래되고 소녀가 웃는 사진은 7억 원에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현재의 시점에서 인터넷에 간단히 검색하는 것만으로 수많은 명화를 구경하고 간단히 앨범에 저장하는 것만으로 나의 것으로 만들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이 박물관 혹은 미술품 전시회에 참여하며 명화를 보는 것은 단 하나만 존재한다는 가치는 실로 어마어마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NFT 코인과 관련해 NFT에 대한 설명과 NFT와 관련되어 있는 코인 종류를 알려드렸습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데이터라는 것은 복사, 붙여넣기만으로 쉽게 복제가 가능했지만 NFT는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복제를 막고 단 하나만 존재하는 대체가 불가능한 원본이란 것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그냥 코인인 줄로만 알았던 것들이 사실 서로 다른 배경을 가진 자산이었다는 사실은 '코린이'분들이 단순히 투자를 하는 것만으로는 접하기 어려운데요.


모든 코인은 생겨난 이유가 분명하고 각 개발자들이 끊임없이 개발을 진행해 나아가고 있으니 이제는 BitKR을 통해 차근차근 알아나가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업비트뿐만 아니라 바이비트에서도 최근 NFT 코인들의 상장으로 거래가 가능하여 바이비트를 통해 NFT의 트레이드를 진행하고 있는 중입니다. 많은 트레이더 분들이 NFT의 미래 가치에 대해 검토하고 성공적인 투자를 진행하기를 기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