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X 해킹 파산 신청 이후 쏟아지는 악재


안녕하세요.


트렌디한 크립토마케터 BitKR입니다.


현재 암호화폐 시장은 루나 이후 FTX가 원인이 된 상황으로 시끌시끌한데요. 직전의 포스팅들을 찾아 보시면 어째서 어떤 이유에서 왜 시끄럽고 상황이 마냥 좋은 방향으로 흐를 수는 없는 것인지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런 악화된 상황 속에서 설상가상으로 안좋은 소식이 더해진 FTX 해킹 소식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FTX 사태

제2의 LUNA 사태라 불리고 있는 FTX는 단순히 거래소나 자사 토큰의 문제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암호화폐 시장의 침체와 거래소, 프로젝트의 몰락을 불러왔습니다.


전세계에서 3위까지 올랐다는 FTX지만 거래소 파산이란 결과로 여기저기서 자금을 매꾸는데에 급급한 상황인데요. 알라메다의 안정적이지 못한 자금 상황에 창펑자오의 FTT 처분 소식은 큰 악재였고 FTX에선 94억 달러란 대규모 자금을 투자 받기 위해 투자자들을 수소문했죠.


뱅크런이 발생한 이유는 당연하게도 투자를 받지 못했고 모두가 돈을 빼려하니 문제가 된 것입니다.




FTX 파산 신청

여기저기서 자금을 긁어 모으려했지만 제대로 된 투자를 받지 못해 망하게 된 FTX는 거래소 파산을 신청하게 됩니다. FTX와 FTX USD, 알라메다 모두 구조조정으로 회생 기회를 받기 위해 챕터 11을 기준으로 파산을 신청했습니다.


FTX의 창립자 샘 뱅크먼 프리드는 11월 10일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FTX International이며 FTX US는 별다른 문제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미국인 대상의 FTX US도 모두 입출금이 동결당했습니다.




FTX US는 명백히 파산 신청 사유이며 젊은 나이에 성고했단 이미지를 가진 샘 뱅크먼 프리드는 순식간에 망하였습니다. 이런 이유들에 의해 FTX 거래소는 멀쩡히 투자를 하고 있던 투자자들도 반응하기 어려울 정도로 암호화폐는 급락하는 흐름을 만나며 대부분이 손실을 보았습니다.




FTX 해킹?

파산한 FTX 거래소에 해킹까지 발생해 시장의 혼란은 극대화 되었습니다. FTX 파산 신청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거래소가 보유 중이던 자산이 비정상적인 주소로 삽시간에 빠져나가게 되었는데요.


해킹 규모는 2,600만 달러 혹은 3억 8,300만 달러, 2억 6,600만 달러 등 추측이 난무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FTX 해킹에 대한 총 규모는 대략 4억 달러 이상 될 것이라 판단됩니다.




FTX가 만든 혼란 속에서 다시 한 번 FTX 해킹은 거래소 자체를 혼란으로 몰아붙이는 사건이 되었는데 모바일 앱을 이용해 트레이딩을 하는 사람들은 거래소 앱 업데이트 조차 하지 말란 이야기가 돌았습니다.


추후 샘 뱅크먼 프리드 이후의 FTX 차기 CEO는 이번 사건이 해킹이 맞다고 인정하였으며 발생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거래와 인출 기능을 제거하게 되었고 보유 중인 코인은 모두 콜드 스토리지로 이전하는 과정을 거쳤습니다.




FTX와 알라메다의 자산 문제?

이런 악조건 속에서 자산을 잘 유지하는 상황을 보여줬던 FTX이지만 지속적으로 고객의 자산을 빼돌려왔다는 사실이 밝혀지게 되었는데요.


이는 알라메다 리서치를 통해 몰래 빼돌려왔단 것이 밝혀집니다. 고객들의 자산을 운용하는 것 자체에 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이것 또한 적정 수준이란게 있으나 FTX는 뱅크런이 발생할 정도로 여윳돈은 남겨놓지도 않은채 선을 넘었단 사실이 밝혀집니다.




혹시나 현재 FTX를 비롯한 자금 운용에 의심이 가는 거래소에 자산을 보유중이라면 미리 옮겨 놓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암호화폐 시장은 아직까지 투자자를 보호하는 룰이 형성되어 있지 않기에 기회 혹은 위협 모두 존재하고 있죠.


BitKR에서 알려드리는 암호화폐 관련 정보를 확인해 보시고 안전한 투자로 수익을 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BitKR에서 아이폰 14 프로를 드리는 이벤트도 진행 중이니 여기에서 자세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