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YdX 코스모스에서 새로운 가능성 탐색


안녕하세요.


트렌디한 크립토 마케터 BitKR 입니다!


BitKR에선 정기적으로 암호화폐와 관련된 소식에 대해서 전달드리고 있습니다.


이번엔 Layer1과 Layer2 생태계에 대한 최신 소식들과 개발 현황 등에 대해 알아보고 각종 네트워크 활동이나 브리지, DeFi, TVL 관련 소식도 알려드리겠습니다.


dYdX 거래소에 대한 소식도 알려드리니 꼼꼼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DEX?

DeFi가 AMM 기반의 탈중앙화 거래소 유니스왑과 함께 암호화폐 업계에 등장했단 사실을 많은 분들이 동의하실 텐데요.


유동성 풀을 통해 토큰의 유동성이 쉽게 부트스트랩할 수 있게 되며 AMM는 유동성 거래소의 혁신적인 변화를 주도해 왔습니다.


대다수의 AMM은 마켓 메이커를 거치지 않고 자산의 가격을 무신뢰로 결정하기 위해 Uniswap에서 개발한 상품공식을 이용해 오고 있는데요.


유동성을 제공한 자는 유동성 풀에 속한 본인의 포지션에 따라 LP토큰을 보상으로 받을 수 있어 스테이킹 혹은 상품 대여로 유동성을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CLOB 방식의 탈중앙화 거래소는 호가창을 이용하여 토큰에 유동성을 제공하기 때문에 지정가 주문 매매를 주로 진행하는 분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는 방식입니다.


이는 원하는 가격에 매수 그리고 매도 주문을 넣을 수 있는데요.


유동성을 제공한 사람들에겐 인센티브 차원에서 토큰 혜택을 주기 보단 CLOB DEX는 마켓 메이커 그리고 봇을 이용해서 유동성을 제공합니다.


CLOB 방식의 DEX는 AMM에서 유동성 제공자가 겪을 문제를 손실 없이 처리가 가능하도록 확장할 수 있습니다.




dYdX

dYdX는 ETH 기반의 탈중앙화 파생상품 트레이딩 프로토콜입니다.


dYdX는 주로 무기한 계약을 제공하며 호가창을 기반으로 하는 DEX인데요.


마진거래 그리고 현물거래 모두 제공하고 있는 거래소입니다.


2021년 4월 dYdX는 ZK-Rollup을 기반으로 스타크엑스 확장성 엔진을 활용새서 Layer2 프로토콜로 출시되었는데요.




프로토콜의 출시를 통해 확장이 가능해진 상태에서 트레이더들은 가스비용을 내지 않고 낮은 수수료를 누리게 됐습니다.


dYdX는 Layer2를 정산 레이어로 활용하고 Layer2 내의 상태 전환 인증을 위하여 기본 레이어에 증명을 보내게 됩니다.


dYdX의 토크노믹스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dYdX 토크노믹스 확인하기




dYdX의 트레이딩 인터페이스는 사용자에게 익숙한 트레이딩 방식과 API를 제공하고 소규모 그리고 기관 투자자 모두 만족을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트레이더는 거래소 내의 37개 종목들을 최대 20배의 레버리지로, USDC로 표시된 담보 및 쿼트자산으로 거래할 수 있습니다.


교차마진 그리고 격리마진 거래까지 지원하니 꼼꼼히 확인해 보세요.




dYdX는 출시 이래 약 6,290억 달러의 거래량을 기록하며 가장 큰 DeFi 파생상품 플랫폼으로 자리잡아 왔습니다.


총 거래량을 고려하면 유니스왑 바로 다음에 위치하지만 워시트레이딩 같은 전례를 보유 중인 만큼 지표에 대해선 신중히 고려하여야 합니다.


dYdX는 호가창 기반의 탈중앙화 거래소인 만큼 유동성을 제공하기 위해 마켓 메이커에 의존하게 되는데요.


이들의 FAQ에선 DeFi와 CeFi 양쪽으로부터 다수의 마켓 메이커를 이용하고 있다 합니다.


유튜브 채널에선 다양한 마켓 메이커와 협업을 해오고 있단 것은 충분히 서로 잘 연결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디파이라마에 따르면 TVL 기준 6억 9천 만 달러를 기록한 dYdX가 상위 20위에 위치한 DeFi 플랫폼이며 작성일을 기준으로 하여 가장 큰 DeFi 파생상품 프로토콜입니다.




2022년 5월 10일 dYdX는 iOS 앱을 출시하는 동시에 안드로이드 버전 앱과 V4 모바일 앱도 개발 중임을 밝혔습니다.


2022년 6월 22일에는 dYdX V4를 코스모스 내의 독립된 레이어 1 앱체인으로 출시할 것임을 발표했습니다.


그동안 dYdX가 이더리움 레이어 2 기반의 중앙화된 시퀀서(sequencers)를 통해 운영되며 거래 내역이 감시되는 위험을 감수해왔다면 이제는 dYdX의 완전한 탈중앙화가 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자체 블록체인을 개발함으로써 dYdX는 프로토콜을 완벽히 최적화할 수 있고 더 높은 단계로의 확장도 가능해집니다.




예를 들어 dYdX의 호가창은 오프체인으로 옮겨지고 각 검증자의 인메모리(in-memory)에서 운영될 것이며 그 결과 호가창 처리량이 엄청나게 높아지게 됩니다.


상대적으로 현재 dYdX의 호가창 처리량은 거래 처리량의 100배에 달하는데 이는 프로토콜이 초당 10개의 거래와 1천 개의 주문을 처리한다는 뜻입니다.


또한 $DYDX 토큰이 검증자에 대한 스테이킹을 통해 네트워크 보안에 사용될 예정이기에


이는 기존 토크노믹스에도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dYdX는 V4가 2022년 말에 출시될 것이라 밝혔습니다.




dYdX는 DeFi 사용자에게 최고 수준의 트레이딩 경험을 제공하며 TVL과 거래량 볼륨이라는 지표에 있어 1위를 기록하면서 최고의 탈중앙화 파생상품 거래소로 자리를 굳혔습니다.


이전에 ApeX 관련 콘텐츠에서 다룬 것처럼 파생상품 시장은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이기에 이대로 DeFi 시장이 꾸준히 성장세를 이어간다면 dYdX는 대단한 이익을 누릴 것으로 보입니다.




$DYDX 가격은 작성 시점 기준 1.51 달러로 시가 총액은 1억 5,870만 달러 완전희석가치(FDV)는 15억 달러이며 그 결과 시총/FDV 비율은 0.106을 기록했습니다.


BitKR에선 dYdX가 코스모스 기반 레이어 1 블록체인을 출시하고 거래소의 영역을 확장해나가는 과정을 계속해서 주시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