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비트 트래블룰 3월 25일에 맞이할 변화는?


안녕하세요.


트렌디한 크립토 마케터 BitKR 입니다!


국내에서도 점차 암호화폐와 관련된 규제들이 자리 잡아 나가고 있습니다.


이미 코인원과 빗썸을 포함한 일부 거래소는 디지털 자산의 입출금에 대한 기록들과 방식에 많은 변화가 생겨 왔는데요.


곧 국내에서 인지도가 높은 거래소인 업비트에서도 자금세탁방지 관련 목적의 입출금에 규제를 두는 트래블룰이 시행될 것이란 소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업비트 트래블룰 3월 25일에 생길 변화에 대해 안내드리겠습니다.




트래블룰 시행?

암호화폐 투자에 입문하지 얼마 지나지 않은 분들이라면 이런 룰 자체가 익숙지 않고 불편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이제껏 해외거래소 혹은 다른 국내거래소로 송금에 아무런 규제도 없었고 불필요한 과정도 거치지 않았기 때문인데요.


이제는 트래블룰이란 조금은 번거로운 과정을 추가로 진행하여 여러 과정을 거쳐 송금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본 제도는 이미 빗썸 그리고 코인원에서 시행하고 있던 제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들 거래소에서는 화이트리스트라는 제도를 도입해 거래소에 등록하지 않은 계좌로는 송금하지 못하도록 규제한 것인데 국내거래소 혹은 나의 해외거래소 지갑에 암호화폐를 보낼 수 있던 방식에서 이제는 등록을 진행하여야만 보낼 수 있는데 내가 사용하던 은행에서 타은행으로 보내는 것에 불편함을 느끼지 못하던 분들은 이러한 조치가 꽤나 불편하게 느껴질 수도 있을 수 있습니다.




트래블룰?

업비트 트래블룰과 같은 제도는 디지털 상에서 거래되는 자산들이 어디에서 어디로 가는지 파악할 수 있는 제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은행을 통한 거래는 해외로 송금하기 위해서는 필수로 SWIFT 코드를 통해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SWIFT는 전 세계에 위치한 국가들이 약속한 것이고 대부분의 은행이 그들만의 스위프트 코드를 보유해 해외송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스위프트 결제망을 이용해 송금을 진행한다면 어디서 어디로 어느 정도의 금액이 송금되어 누가 수령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를 통해 해외 송금 즉 국가 간 결제가 간편하게 진행되며 자금세탁을 예방하는 기능을 하기에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디지털 자산은 아직까지 시장이 성장해가는 단계이기에 중앙화된 금융과 같은 규제가 마련되어 있지는 않은데요. 이전과 다른 안전한 송금과 자금세탁 방지를 위해 시행되는 것이 바로 트래블룰입니다.


국내거래소 중 이미 시행한 거래소들이 있지만 2022년 3월 25일부터는 모두가 트래블룰을 시행해야 한다고 규정되어 이제는 업비트도 따르는 것이라 볼 수 있죠.




트래블룰 시행 이유는?

잠깐 언급한 것과 같이 자금세탁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에서 시행되는데 A가 B에게 돈을 주어야 하는 과정 중 그냥 송금을 하게 되면 증여세를 내는데 이를 회피하기 위한 목적에서 암호화폐 거래소로 자금을 보내 시간이 지난 후 B에게 송금을 하고 A는 매매에 실패하였다고 하며 B는 매매가 성공적이었단 이유로 대규모 자금을 출금해 소유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트래블룰을 시행하고 정당하게 세금을 내야 하는 트레이더의 자세가 필요하겠죠.




언제 시행이 되는가?

업비트 트래블룰은 앞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2022년 3월 25일 00시에 시행이 됩니다.


트래블룰 제도 속에서 이미 검증되었거나 이미 조치를 받아 확인된 가상자산 사업자를 대상으로 입출금을 지원하는 것인데 원화로 환산하여 100만 원 이상의 자산을 출금해야 한다면 추가 정보를 요구하여 사전에 꼼꼼한 확인이 이루어집니다.




규제 대상은?

사전 검증된 가상 사업자 즉 초기에는 국내거래소를 대상으로 진행할 예정이며 이후 해외거래소까지 범위를 확대하여 입출금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게 됩니다.


OPEN API를 통한 출금은 모두 제한되며 바로 출금 또한 제한될 것이라 합니다.


디지털 자산 운용에 대한 계획을 가진 분들은 아직까지 어떤 방향으로 규제가 작용할지 명확히 알지 못하기 때문에 3월 25일 업비트 트래블룰이 시행되기 전 미리 모든 과정을 완료하는 것이 조금은 안전한 방법이라고 보입니다.




오늘은 업비트 트래블룰에 대한 소식과 트래블룰에 대한 내용을 전달해 드렸습니다.


국내에선 아직까지 암호화폐 시장이 초기에 불과하며 이후 명확히 잡아나갈 과제가 남아 있는 상황입니다.


꾸준히 개선해 나갈 문제들이 남은 만큼 차츰차츰 바로잡아 나간다면 시장과 트레이더, 국가 모두에게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해 볼 수 있는데요.


아직까지 업비트 자금 운용에 대해 계획을 수립하지 못하고 있는 분들은 빨리 결정하시는 것이 좋을듯합니다.


앞으로 변해가며 자리 잡아 나갈 규제에 대해 미리미리 알아보시고 대응해 성공적인 투자를 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