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아로와나 토큰 무슨 이슈가 있었을까?


안녕하세요.


트렌디한 크립토마케터 BitKR 입니다.


한컴이라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플랫폼에서 런칭한 토큰인 아로와나는 최근 상장과 관련한 이슈들이 터져 나오고 있습니다.


빗썸이란 국내 거래소에서 상장하는 도중 옳지 못한 방법을 이용했단 것이 이유인데요. 부정 청탁이 진행되었단 이유에서 감사가 진행되며 한동안 논란이 되었으나 사실무근인 추측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논란이 되었던 아로와나 토큰이 어떤 문제로 이슈를 끌게 된 것인지 그리고 현재 어떤 상황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ARW 아로와나 토큰

아로와나는 과거 BitKR에서도 상장이 된다 소개해 드린 적이 있는 코인입니다.


디지털 자산으로 활용되며 플랫폼 내에서 멤버십과 여러 상품의 구매와 판매 이외에 전당포나 쇼핑몰, 보상 등에 사용된다고 했죠.


아로와나에선 금의 유통과 거래 생태계를 넓혀 나가기 위해 금 원석을 가공하고 유통하며 판매까지 담당하는 기술들을 활용하여 개인도 금을 거래하는 플랫폼을 만들어 거래 서비스를 활성화 시키려 합니다.


아로와나는 이런 서비스 외에도 한컴이란 우리에게 익숙한 개발사가 배경으로 존재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었는데요. 국내 거래소 중 빗썸에 상장을 하며 존재감을 알렸던 코인이기도 합니다.




상장 관련 의혹은?

한컴의 아로와나 프로젝트 재단 본사는 전세계적인 금융의 중심지 싱가폴에 있습니다. 한컴의 계열사인 한컴 위드로부터 투자를 받아 프로젝트가 진행되었는데요.


아로와나 토큰은 비트렉스와 MEXC, BTCEX 등 해외거래소와 국내 빗썸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토큰이 상장된 뒤엔 1,000배나 가까운 상승이 나오며 김치 토큰이라 보기 어려울 정도로 가치가 급격히 상승했습니다.




한컴이라는 든든한 배경을 등에 엎고 많은 투자자들로부터 사랑을 받으며 꾸준히 좋은 모습을 보여준 아로와나이며 국내거래소인 빗썸에서도 상장이 되어 투자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


그러나 거래소와 사전에 합의가 되었고 특혜를 받아 상장되었단 소식이 이슈가 되며 국정감사까지 열리게 되었습니다.


시세 또한 상장된지 얼마 지나지 않아 50원이었던 시세가 1,000배 이상 뛰어 시세를 조작한 것이 아니냔 의심까지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국정감사가 진행되며 통화 내용이 공개되고 아로와나 담당자 그리고 빗썸, 한컴 간의 관계를 짐작할 수 있다고 하였고 기업 간 사전 모의가 있었고 시세를 조작하며 이득을 챙긴단 의혹들이 제기되었는데요.


공개된 통화 내용으론 상장이나 시세와 관련한 내용들에 대해 언급하였고 단순 상장이 아닌 다른 일도 하려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공개된 통화 내용은 아로와나 그리고 빗썸 모두 억울함을 호소하였습니다.


이는 실제 통화 내용이 아닌 꾸며진 것이며 상장은 공정한 절차를 밟아 진행되고 있어 특혜는 없다고 밝혔습니다. 이번에 제기된 의혹들은 프로젝트 진행에 악영향을 미치려는 사람들이 만들어낸 것에 불과하단 것이 아로와나와 빗썸의 입장입니다.




진실은 무엇일까?

녹취록은 사실 통화를 한 것처럼 꾸며졌지 통화 기록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재단측 관계자의 음성만 들릴뿐 빗썸의 거래소 담당자 목소리는 들리지 않으며 편집됐을 가능성이 높다고 하는데요.


증거가 이렇게 조작되어 있고 부실하여 신뢰도가 떨어지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또한 재단의 투자 관계 문제이지 거래소와 연관성이 없다고 합니다.




시세 폭등은 상장 당일이며 알트코인이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알트코인들이 상장하는 당일엔 어마어마한 상승을 보여주곤 하는데요. 과도하게 입금된 내역도 없고 누군가 손을 써 작전을 펼친 모습도 보이지 않아 조작이라 의심하긴 어렵다고 합니다.


한컴이라는 백커 그리고 적은 공급량이 시세 상승의 원동력이 되었다 판단하는 방향으로 의견은 기울고 있습니다.




이번 사건을 두고 일부는 한컴과 빗썸이 노이즈마케팅을 노린 것은 아닌가 하는 의견을 내기도 하였습니다.


이슈를 만들어 내며 브랜드가 가진 기존의 파워를 활용하여 여론을 형성해 갔다고 보는 관점도 있죠. 한컴 이슈 당시 루나가 한차례 암호화폐 시장으로 많은 사람의 이목을 끌었기에 이를 아로와나로 끌어들이려는 목적 하에 이루어진 것은 아닌가 의심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아로와나 토큰과 관련해 기사가 쏟아져 나왔지만 이후 어떤 조치가 이루어지고 해결은 되었는지 밝혀지지 않아 한컴은 현 상황에 대해 해명하지도 제대로 해명도 하지 못한 채 사업을 영위 중입니다.


투자를 하려고 준비 중이신 분들은 어떤 사건이 있었고 사실 관계는 어땠는지 명확히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BitKR에선 암호화폐와 관련한 정보를 정기적으로 전달해 드리고 있습니다. 전해드리는 암호화폐 소식이 트레이더님들의 투자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