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바이낸스 출금 뱅크런 FTX 사태 후 현황은?


안녕하세요.


트렌디한 크립토마케터 BitKR 입니다.


2022년은 마무리하는 순간까지 코인 시장이 조용하길 기대하는 건 어려울 것 같습니다. FTX 사태 이후 위믹스나 웨이브까지 무너질듯한 모습을 보여 트레이더들이 선뜻 투자를 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라 판단해 볼 수 있었는데요.


이번엔 글로벌 탑3 거래소 중 하나인 바이낸스에서 출금이 진행됨에 따라 혼란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바이낸스 출금 뱅크런이 이어지며 어떤 상황에 쳐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갑작스러운 출금?

바이낸스에서 며칠 전 38억 달러가 출금되며 트레이더들이 불안감을 떨칠 수 없는 상황이죠. 한화로 4조 원에 달하는 금액이기 때문에 결코 작은 규모라 할 수는 없습니다.


FTX라는 나름 규모가 큰 거래소가 무너진 사건도 있었기에 바이낸스라고 그렇지 않을 이유가 없다는 듯 생각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바이낸스의 CEO는 바이낸스에서 유출되었던 상황과 비교해 다섯 손가락에도 들지 못할 정도라 하며 루나와 FTX에 비해 출금액이 적을 뿐 아니라 자금은 유입되는 중이라고 하였습니다.




뱅크런 이유는?

바이낸스 출금이 이어지는 이유는 과거 바이낸스와 FTX의 관계에 대해 알려드린 내용과 연관이 있어 보입니다. 해당 사건 후 미국 검찰 측에선 바이낸스를 기소할 수도 있단 소식이 들려오며 투자자들의 심리는 불안감에 휩싸이게 되었습니다.


미국 검찰 쪽이 자금세탁방지와 불법 송금 등을 이유로 창펑을 꾸준히 수사해 왔다는 소식으로 USDC를 이용한 출금이 급증했는데요. 토큰스왑을 위해 USDC를 이용한 출금을 막아두었다가 재개하자마자 또다시 유출은 급격히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FTX 사태 후 거래소들은 준비금을 공개하라 요청이 빗발치며 바이낸스도 보고서를 공개했지만 부채가 자산에 비해 3% 많다는 점이 걸려 투자자들의 의문만 커지게 되었습니다.




USDC 출금 시장의 흐름

스테이블인 USDC로 출금된 자산은 바이낸스의 전체 자산 중 6%입니다. USDC는 가치가 달러에 연동되어 있는 코인으로 앞전 포스팅을 통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트레이더들은 현금화에 집중하기 보단 출금하는 코인들을 모두 USDC로 전환해 출금했습니다. 시장의 반응은 바이낸스의 이런 흐름이 지속되면 국내 사용자가 많지 않았던 FTX에 비해 피해가 상당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바이낸스의 이번 뱅크런 사태가 FTX만큼 커질 것이라고 보이진 않는 것이 이런 상황 중 그나마 다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FTX는 출금이 중단되기 직전 이미 자금이 90% 가까이 빠져 있었기에 6% 수준만 출금된 것을 비교하기엔 무리가 있기 때문이죠.


바이낸스가 FTX만큼 빠르게 그리고 허망하게 몰락할 것이란 생각이 들진 않습니다. 다만 이번 문제로 큰 피해를 입을 것이라 예상된다면 되도록 국내 거래소로 보내거나 지갑에 별도로 보관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오늘은 바이낸스 출금 뱅크런 사건과 현재 코인 시장의 흐름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투자를 하신다면 시장의 변화에 예민하게 반응해 대응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문제들이 연이어 일어나면서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어떤 결과를 만들게 될지 아직 그 누구도 예측할 수 없습니다.


BitKR에서 꾸준히 올라오는 소식 확인해 성공적으로 투자해 보시기 바랍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