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커 대출 플랫폼의 향후 변화는?


안녕하세요.


트렌디한 크립토 마케터 BitKR 입니다!


테라의 붕괴로 급격하게 하락을 맞이한 비트코인은 어느 새 상승하고 다시 하락하며 횡보장을 꾸준히 이어가고 있습니다.


다시금 하락세를 보이며 암호화폐 시장에선 스테이블 코인의 안정성 그리고 회복 수준에 대한 의문들을 품기 시작했는데요.


최근 미 재무부에선 이더리움 상의 토네이도 캐시 주소를 제재하기도 했고 중앙화 프로토콜 그리고 인프라 제공자들이 주소와 관련된 자산들을 검열하고 동결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며 문제들이 연달아 발생했습니다.


USDC 발행사인 서클은 블랙리스트 주소에 오른 USDC를 동결하게 되었는데 이로 인해 DAI, USDC 등 중앙화된 자산을 담보로 사용하는 스테이블 코인의 리스크는 점차 부각되고 있습니다.




Maker?

메이커는 자산을 잠금처리해 담보로 활용하는 스테이블 코인 DAI를 민팅하고 대출하도록 지원하는 대출 프로토콜입니다.


MKR 거버넌스 토큰을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로 구성되어 있는 메이커다오가 프로토콜의 관리와 유지를 담당하는데 DAI는 달러에 페깅되어 있는 스테이블 코인이며 메이커 금고에 자산을 입금하여 담보를 제공하며 발행되는 코인입니다.


부채담보부포지션인 CDP는 전통적인 금융 기관과 유사한 형태의 초과 담보가 설정되어 있고 기초 담보 자산의 종류에 따라 최소 담보 비율을 달리 설정합니다.




지난 2분기에는 테라가 붕괴되는 사태로 암호화폐 시장이 흔들렸는데요.


이런 사건은 강제청산의 확산과 프로토콜의 파산을 불러오게 되었습니다.


TVL과 레버리지는 축소되었고 메이커도 이런 것을 피해갈 수는 없었습니다.


2분기의 메이커 예치금은 146억 달러에서 76억 3천만 달러로 50%가 감소했습니다.




다양한 대출 프로토콜에서 포지션이 해제되며 프로토콜 수익은 감소했고 DAI의 수요는 대폭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메이커는 꾸준히 수익을 올리며 현실 세계의 자산 도입이 담보 분배를 다각화하였습니다.


현실 세계 자산인 RWA의 전체 예치금은 1억 6천만 달러를 넘어서며 앞으로 DeFi에 통합되는 흐름은 꾸준할 것으로 보입니다.


AAVE, Goldfinch 등의 프로토콜만 봐도 어떤지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2분기 DAI의 시총은 90억 달러에서 60억 달러로 35%가량 감소했습니다. 현재는 점진적으로 회복되고 있는 상황이며 70억 달러 수준으로 올라왔습니다.




위와 같은 흐름은 여러 스테이블 코인과는 확연하게 다른 모습을 보이는데요.


USDC나 USDT, BUSD와 달리 다이의 수요는 레버리지를 활용하는 수요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렇기에 시장의 디레버리징이 나타난 상황에선 트레이더들이 SUDT로부터 이탈해 USDC의 시총이 증가하는 동안 DAI의 시총은 자연스럽게 감소하게 된 것입니다.




2022년 7월 메이커다오는 헌팅던 밸리 뱅크를 위해 7차 RWA 금고를 승인했습니다.


그에 따라 1억 달러의 다이 부채 상한선이 설정된 현재까지 가장 규모가 큰 RWA 금고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TradFi 기업들은 RWA 금고를 통해 현실의 자산을 토큰화하고 메이커 플랫폼을 통해 자본을 얻는 담보로 활용가능한데요.


RWA의 금고는 1억 6,600만 달러를 담보로 보유 중이며 담보 비율을 187%입니다.


RWA 금고를 통해 메이커의 담보 바구니가 다각화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으며 리스크를 감소시키고 실질적인 수익을 제공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ave 옵티미즘 유동성 인센티브

2022년 8월 초 에이브에선 자체적인 V3 플랫폼을 통해 옵티미즘 유동성 채굴 프로그램이 출범했다 밝혔습니다.


90일 간 옵티미즘 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는 사용들에게 5백만 개에 달하는 OP토큰을 배분할 것이라 하는데요.


보상을 받기 위해 메이저 L1 솔루션에서 대규모의 유동성이 유입되었습니다.


Layer2 체인 솔루션의 스테이블 코인 시총은 최초 출범 이후 4억 3,800만 달러에서 7억 8,500만 달러로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옵티미즘에서 DAI 예치금은 290만 달러에서 1억 4,800만 달러로 급증했습니다.





같은 기간 동안 DAI의 시총은 1억 1,800만 달러 이상으로 증가했는데 옵티미즘에 브리지를 통해 연결된 결과와 같은 규모입니다.


투자자들은 레버리지를 활용하여 수익을 내기 위한 행보를 보이고 있단 것을 위 결과로 알아볼 수 있습니다.


둘의 연관성에 대해 100% 확신하기 위해선 좀 더 많은 데이터를 수집하여야 합니다.




토네이도 캐시

8월 8일 미 재무부에선 토네이도 캐시에 제재를 가하였습니다.


이런 제재는 프로토콜을 이용해 불법적인 자금 세탁 등의 행위들을 단속하기 위해 시작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자금들은 북한의 해커 집단인 라자루스 그룹이 4억 5,500만 달러에 달하는 자금을 훔친 적도 있는데요.


제재를 통해 미국에 거주 중인 사람이 토네이도 캐시를 이용해 거래하거나 소통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깃허브에선 관련 프로젝트와 연계되어 있는 개발자의 계정을 중지하였고 인퓨라, 알케미는 토네이도 캐시로 RPC 요청을 차단했습니다.


메이커가 가진 잠재적인 리스크는 자연스레 제기되고 있는데 DAI의 담보 중 33%가 USDC이고 50% 이상의 DAI는 USDC를 통해 생성된 것이 원인이 됩니다.


메이커가 점진적으로 USDC의 존재감을 약화하려는 계획을 보유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리스크는 남게 되며 스테이블 코인이 가지는 안정성과 탈중앙화 자본의 효율성은 여전히 문제가 됩니다.




오늘은 메이커 대출 플랫폼과 관련한 정보들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시장의 거래량은 증가하고 있으며 레버리지에 대한 수요가 증가 중인데요.


이런 사실들은 메이커에겐 긍정적인 결과를 낳는 다고 볼 수 있습니다. 꾸준히 메이커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