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넷마블 메타버스 그랜드 크로스 공개 국내 P2E 시장 상황은?


안녕하세요.


트렌디한 크립토마케터 BitKR 입니다.


암호화폐 시장이 좀처럼 조용하게 지나가지 않고 시끌시끌하게 지나가는 듯 합니다.


2022년도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CPI도 좋은 상황으로 마무리 되었고 크리스마스엔 산타랠리가 나올 것이라 기대하였는데요. 마냥 좋은 상황만 나올 것 같지가 않아 대비가 필요한 순간으로 돌아섰습니다.


오늘은 이런 상황에서 국내 게임 개발사가 공개한 NFT 소식 그랜드크로스에 대해 간단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넷마블 그랜드 크로스

국내 게임 개발사로 잘 알려져 있는 넷마블은 WEB3 회사인 Mysten Labs와 파트너십을 체결해 메타버스인 그랜드크로스를 개발하고 있다는 사실을 12월 19일 발표하였습니다.


티어영상 공개를 통해 본격적으로 메타버스 개발 중에 있단 소식을 전했는데요.


그랜드 크로스는 언리얼 엔진5를 활용하여 실사풍의 배경 속에서 캐주얼한 캐릭터들이 활동하는 메타버스 세상입니다. 그랜드크로스 이용자는 현실처럼 만들어진 도시들을 탐험하고 전세계에서 접속하는 이용자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넷마블과 파트너십을 체결한 Mysten Labs는 Sui를 개발하였고 그랜드크로스는 Sui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개발하고 있다 합니다.


해당 네트워크 위에서 개발된 그랜드크로스는 수천에 달하는 이용자들이 탐험을 하며 웹캠과 카메라를 활용해 메타버스 속 공간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에 집중하며 넷마블 메타버스를 개발할 것이라 합니다.


공개된 티저영상을 살펴보면 그래픽을 이용해 만들어진 애니메이션에 영감을 받아 아바타를 만들었으며 버튜버 모델들을 활용해 다양한 이용자들로부터 인기를 끌 것이라 예측하고 있습니다. 2023년 상반기엔 CBT를 진행할 예정이며 2023년 연말엔 정식적으로 서비스를 출시할 것이라 합니다.




국내 P2E는?

NFT, 메타버스, P2E는 2021년 상승장에서 두각을 드러낸 테마로 시장의 급상승을 이끌어낸 테마로 볼 수 있어요. 하지만 현재 국내 P2E는 이전과 같은 상승을 보여주기 보단 크립터 윈터와 동일하게 차디찬 겨울을 맞이했다고 볼 수 있는데요.


한때 국내 게임 개발사이며 P2E와 연관된 프로젝트를 진행한 위메이드, 위믹스에서 몸집을 부풀리다 논란이 발생하게 되었고 P2E 게심 시장 자체를 가라 앉히게 되었습니다.




많은 규제가 따르던 국내 P2E 시장에서 적극적인 프로젝트로 남다른 모습들을 보인 위믹스는 시장의 파이를 점차 키우는 동력이 되었다고 볼 수 있어요.


대형 개발사들도 하나 둘 시장에 참여하며 P2E 게임을 개발하였습니다. P2E 게임에서 코인은 게임 속 화폐처럼 사용되며 실질적인 사용 가능한 가치를 지니기에 장래성에 대해 인정 받았죠.


하지만 위믹스의 급작스런 상폐를 통해 P2E 자체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로 인해 P2E 게임 시장의 개발은 더뎌지는 모습을 보이며 블록체인 게임 시장은 잠시 멈춰 있다고 볼 수 있어요.




국내에선 P2E 게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규제가 존재하기에 P2E를 개발하더라도 해외에서 서비스를 해야한다는 아이러니한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P2E를 개발하더라도 국내 서비스가 불가해 P2E가 원활하게 개발되지 못한다는 이상한 말도 안되는 상황이 현실이죠. 대형 개발사가 아니라면 게임을 개발하더라도 제대로 유통할 수 없어 P2E 게임의 개발에 뛰어드는 사람들은 적어지고 있습니다.


대형 게임 개발사들과 함께 성장하는 작은 개발사들이 존재해야만 시장은 꾸준하게 성장해 나갈 수 있지만 국내 상황은 이들이 살아남기 어렵기 때문에 시작부터 삐걱거리는 문제 또한 남아 있습니다.




오늘은 넷마블 메타버스 티저 소식과 국내의 P2E 게임 시장 상황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특히 국내 P2E는 위믹스의 상폐를 통해 국내 P2E 게임 서비스가 어려울 것이란 예측이 확실해진 상황인데요. P2E를 개발하더라도 국내에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닌 해외로 눈을 돌리고 떠나가는 개발사가 점차 증가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번 상장폐지가 P2E 시장의 빙하기가 아닌 문제점에 주목하고 블록체인 생태계를 키우고 P2E 시장을 키울 수 있는 기회가 되어야 한단 주장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P2E 시장의 몰락이 확정은 아니며 어디까지나 위믹스만이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 것이기 때문에 게임과 관련한 코인에 투자를 하시는 분은 꾸준한 관심을 가지고 매매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오히려 큰 상승을 위한 기회가 될 수도 있는데요. 어떤 잠재력을 지니고 있을지 모를 P2E 시장 꾸준하게 관심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bottom of page